연결 가능 링크

[주간 경제] 중국의 경제팽창 속도 제한으로 국제 원자재 품귀현상 완화 - 2004-06-12


중국의 경제 팽창이 서서히 속도를 완화함에따라 급속한 팽창으로 야기되던 원자재 품귀현상과 가격 폭등및 세계적인 경제손상은 완화되고 있습니다.

금년들어 정부 관리들의 연설과 정책 및 행정지도를 통해 경제성장 속도를 억제해온 중국은 국내 경제가 견실한 속도를 견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지난 5월에 우선 철강재와 자동차등 공업생산량이 둔화됐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재정평가 회사인 모건 스탠리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의 환율로 따져 세계생산량의 3.9%를 차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주요 공업분야의 생산량에서는 약15%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죤 스노우 미국 재무장관은 중국이 보다 신축성 있는 통화제도를 채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스노우 재무장관은 베이징 당국과 미국 시카고의 현물거래소 간에 거래정보를 교환하기위한 합의가 이뤄진 뒤 그와같이 촉구했습니다.

스노우 미재무 장관은 이 합의를 중요한 조치라고 환영하고 중국이 가능하면 조속히 고정 환율제를 유동환율제로 전환해 나갈 것을 요구했습니다.

미국 제조업체들은 모든 부문의 시장에서 미국의 경쟁업체들 보다 유리한 입장을 차지하기 위해 중국이 고의적으로 유안화 가치를 저평가하고 있다는 불만을 제기해 왔습니다.

-----

미국이 많은 일자리를 해외에 빼앗기고 있다는 미국 노동계의 주장은 근거가 빈약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미국 노동부는 금년들어 첫 3개월동안에 겨우 3천633개의 일자리가 해외로 이동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중 미국내에서 없어진 일자리 23만 9천 3백60개 중 겨우 2%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때 미국내 실업율이 늘어나면서 미국내 노동계는 많은 일자리를 해외로 빼앗기고 있어 이른바 일거리의 해외발주를 중지하라고 요구했었습니다.

-----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성에서 일본의 경쟁업체들과 거의 같은 수준에 와 있으나 자동차의 대당 수익율등 사업상의 중요한 부분들에서 처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자동차업계를 추적하는 하버연구소의 보고서는 미국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사와 제너럴 모터스사, 일본의 도요다사의 생산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거의 같은 수준이었으며 한때 보였던 효율성의 큰 격차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하버연구소의 론 하버 회장은 미국 자동차들은 디자인면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과 거기에 맞는 형의 자동차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말하고 예를 들어 크라이슬러 자동차와 포드 자동차가 손실을 낼 때 도요다 자동차는 미국 업체들 보다 열배나 좋은 수익율을 올리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

세계경제가 성장방향으로 가면서 지난 24년 중 최대의 석유 수요를 촉발하고 있으나 최근의 원유 생산량 증대로 소비국들의 재고량은 다시 늘고 있다고 국제 에너지기구가 밝혔습니다.

국제 에너지기구는 석유시장에 대한 월간보고서에서 금년에 세계의 1일 석유 수요량은 지난해 보다 3% 늘어난 8천 백 11만 배럴이 라고 추정하면서 그같이 밝혔습니다.

1일 석유 수요량 8천 111만 배럴은 국제 에너지기구가 앞서 금년들어 추정했던 양 보다도 50만 배럴이 늘어난 것입니다.

국제 에너지 보고서는 세계의 석유수요가 미국등 북 아메리키와 브라질, 인도등지에서 의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생산량 증가로 저장량이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6월 11일 현재 뉴욕에서는 7월에 인도하는 원유가격이 배럴당 38 달러45센트에 그리고 런던에서는 7월에 인도하는 브렌트산 원유 가격이 35달러 74센트에 거래됐습니다.

-----

일본은 금년들어 첫3개월 동안에 앞서의 추정치 보다도 많은 1.5%의 경제성장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의 관방청은 공식 보고서를 통해 그같이 밝히면서 이 속도의 경제성장은 연율로 따질 경우 6% 속도의 성장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제 분석가들은 분명 일본경제가 수년동안의 침체에서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미국은 일본이 자체의 경제를 회복시키고 미국 상품들에 대해 시장을 개방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데 대해 찬양했습니다.

미국 통상대표부의 로버트 조엘릭 대표는 지난 8일의 성명에서 일본은 제반 산업규제 조치들을 완화하고 경제적 미래를 튼튼히 하기위해 개혁조치를 취하는 등 중요한 조치들을 취했다고 말했습니다.

조엘릭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외국 투자에 대한 일본의 개방도를 설명한 미국의 연례보고서가 발표된뒤 그에 대한 논평으로 나왔습 니다.

앞서 미국의 연례보고서는 일본이 외국인들의 기업활동에 대해 많은 제한조치를 없앴음을 지적한뒤 노령인구 사회가 부각되는 일본은 의료와 교육부문에서 외국의 투자제한을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세계시장을 해치는 정부보조금의 감축노력을 유럽나라들과 미국이 약화시키거나 제한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OECD의 경제전문가들은 3개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지난해 유럽 연합의 공동 농업정책 개혁노력은 빈약했다면서 지난해 선진국들이 대형 농장들에 대한 보조를 확대했음을 지적했습니다.

농업 보조금은 세계무역 자유화 협상을 추진함에 있어 주요 장애중 하나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