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쉬 대통령, 북한의 핵무기 계획 철폐 요구  - 2004-01-21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20일 미국회 상하 양원 합동 회의에서 행한 새해 국정 연설에서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정당화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또한 올해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되기 위한 선거전에서 다룰 여러 사안들을 개괄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부쉬 대통령의 국정 연설이 이라크 침공을 정당화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였다면, 올해의 연설은 사담 후세인의 몰락을 경축하기 위한 것이였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한때 이라크의 권력을 완전 장악했던 통치자가 흙구덩이 속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 감옥에 앉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은 이라크 주둔 미군을 계속 공격하고 있는 이른바 ‘살인자와 암살자들’에 의해 위협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한 살인자들은 실패할 것이며 이라크 국민들은 평화속에서 살게될 것이라고 부쉬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이 사담 후세인의 사악한 정권을 다루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살인자들을 확실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라크 정부의 몰락과 함께 이라크인들은 이제 자신들의 안보와 새로운 민주주의의 미래에 관해서 보다 의무감을 갖고 있다고 부쉬 대통령은 지적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이 미국회 상하 양원 합동 회의에서 행한 국정연설에 초청받은 인사들 중에는 미국이 임명한 이라크 과도 통치 위원회의 아드난 파차치 의장도 있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파차치 의장에게 이라크인들이 자유롭고 평화로운 나라를 건설해 나가는데 있어, 미국인들은 그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의 지도력과 결단력 때문에 세계는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정권이 몰락한데 이어, 아프가니스탄은 이제 자유 선거와 여성의 완전한 참여를 보장하는 헌법을 갖고 있다고 부쉬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 장군이 그의 나라가 대량 살상 무기 없이 보다 번영되고 안전할 것이라고 올바르게 판단했기 때문에, 리비아는 자체의 모든 대량 살상 무기들을 폐기하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과 영국이 참여한 리비아와의 9개월간의 집중적인 협상은 성공했지만, 이라크와의 12년 간의 외교는 실패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외교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말이 신뢰할만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제 어느 누구도 미국의 말을 의심할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의 작전을 위한 국제적인 지원을 추구해 왔으며, 많은 지원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연합군을 주도하는 것과 소수의 반대에 굴복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부쉬 대통령은 지적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은 조국의 안보를 방어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승인을 구하는 실수를 결코 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대선이 실시되는 올해에 미국은 테러리즘과의 전쟁을 계속해 나가던지, 아니면 이른바 위험이 지나갔다는 거짓된 믿음에 빠져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부쉬 대통령은 국정 연설에서 서로 다른 위협은 서로 다른 전략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면서, 북한 정권은 반드시 아무런 조건없이 핵무기 개발 계획을 해체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은 역내 국가들과 함께 북한의 핵무기 개발 계획 해체를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또 미국과 국제 사회는 이란이 자체 공약들을 준수하고 핵무기를 개발하지 않도록 요구한다고 말하고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정권들이 가장 위험한 무기들을 개발하지 못하도록 할 결의로 있다고 밝혔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은 심각한 도전들에 직면해 왔지만 이제는 선택을 맞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자신감과 결단력을 갖고 전진하거나. 또는 테러분자들이 음모를 꾸미지 않고 있으며 불량 정권들이 미국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위험한 망상으로 회귀할수 있다고 부쉬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한편, 부쉬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대해 민주당 소속의 빌 리차드슨 뉴멕시코 주지사는 최초로 스페인어로 자신의 반응을 표명했습니다. 히스패닉계 미국인인 리차드슨 주지사는 부쉬 대통령이 히스패닉계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실패했으며, 그들의 상황 개선에 도움이 될 기회들을 놓쳤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