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럼스펠드 美 국방장관, 남북한 군사 충돌 가능지역에서 미군 철수할 것 (영문 관련 기사) - 2003-11-18


미국의 도널드 럼스펠드 국방장관은, 남북한간 군사 충돌 가능 지역에서의 미군 철수 계획을 확인하는 한편, 비무장 지대 인근 미군 부대를 방문했습니다.

럼스펠드 미 국방장관은 18일, 비무장 지대에서 남쪽으로 불과 11킬로 미터밖에 떨어지지 않은, 경기도 동두천시 미 제 2사단 , 캠프 캐이시를 방문해 전투 훈련 장비들을 시찰하고, 장병들과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럼스펠드 국방장관은 미국으로 떠나기 앞서 마지막 방문지로 , 오산 미 공군 기지를 방문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미 장병들에게, 남한과 북한의 차이점을 언급하고, 주한 미군은 자유와 노예의 경계선상에 있다고 격려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17일, 조영길 한국 국방장관을 만나, 3만 7천명 병력의 주한 미군 재배치 계획의 일부로, 군사분계선 인근 주한 미군의 한강이남 재배치에 합의했습니다.

양국 장관들은 그러나, 주한 미군 재배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용산 기지 이전과 같은 일련의 문제에 대해서는 합의 도출에 실패했습니다. 양국 장관은 합의 도출 실패에 유감을 표명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