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계속되는 라이베리아 내전으로 수 많은 난민 발생 - LA Times [미국신문 헤드라인즈 7-21-03] - 2003-07-21


신문들이 1면에서 함께 취급한 큰 뉴스들을 먼저 간추려 보겠습니다.

뉴욕 타임즈와 로스 안젤레스 타임즈 그리고 워싱턴 포스트지는 라이베리 아의 내전과 정치상황을 전하는 기사를 함께 싣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전문지 월 스트릿 저널지는 미중부사령관이 앞으로 몇개월 동안에 이라크내 저항이 더욱 증대될 것이라고 예고한 발어내용을 중점적 으로 보도했는가 하면 유에스 에이 투데이지는 미국내 범죄현상을 분석하 면서 각주정부들이 교도소내 범죄를 바탕으로 연구한 민간인 자료를 구입 해서 수사에 도움을 받는 주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크게 취급했습니다.
뉴욕 타임즈:

도널드 럼스펠드 미국방장관과 군부의 고위 장성들이 해외의 다른 지역에서 미국의 공약을 이행하면서 동시에 이라크에서 장기 임무를 메꾸어 나갈 것인지 그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는 것과 미국에서 약처방 혜택을 포함시킨 노년층 의료프로그램 메디케어에서 빈민층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놓고 미국회 하원과 상원이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는 소식을 싣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전에 휘말려 있는 아프리카의 라이베리아가 혼돈상태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서부의 이웃 아프리카 나라들이 다짐한바 있는 평화유지군이 아직도 도착하지 못하 고 있다며 라이베리아의 정세를 전하는 뉴스 등을 이 신문 상단에서 싣고 있습니다.

또 9.11테러사태로 사라진 뉴욕의 세계무역 센터 재건 노력의 주인공과 그 구상을 소개하는 뉴스, 또 이라크 나야프에서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반대하는 한 회교 목사가 시위군중을 향해 미국의 점령을 끝나야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하는 뉴스를 볼수 있습니다.

뉴욕타임즈의 뒷면에서는 세계보건구의 사무총장에 임명됐던 한국출신의 이종욱 박사가 취임하면서 앞으로 사스 같은 돌발적인 전염병 사태에 대비 하기위해 젊은이들로 구성된 전문가 대책팀들을 구성할 것이라고 밝힌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이 신문은 이라크에서 구성된 이라크 통치위원회에 대해 유엔의 아난 사무총장이 지지를 보냄으로서 이 위원회가 앞으로 유엔 안보이사회의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과 아프리카 라이베리아에서 정부군이 반군을 물리친 소식 그리고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는 경쟁자들이 경쟁을 벌이기 시작한 지도 6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뚜렷한 선두 주자가 없다는 정치의 분석기사 등을 신문의 상단에서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라크의 축출된 사담 후세인이 완전 패배한 뒤에 테러분자들에게 화학무기와 생물무기를 넘겨줄 것이라는 과거의 추정 보도를 상기시키는 내용의 기사와 이라크 참전 미군 부상자들의 이야기를 싣고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아프리카의 라이베리아 수도 몬로비아에 반란군이 밀고 밀리면서 수많은 난민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외국 뉴스를 첫머리에 제1의 관심거리 뉴스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관련뉴스로 미국방부 전략 수립가들은 현재 이라크에서 미군을 살해하는 게릴라들의 공격을 중지시킬 방안을 마련중이라는 것 그리고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가 이라크 침공은 반드시 무기색출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세계 적인 위험인물 제거에 있었음을 강조한 연설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 다.

국내 뉴스로 미공화당이 영구적인 다수당으로 군림하기위해 민주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책을 수용하고 수백만 당원을 양성할 것을 꿈꾸고 있다는 정치관련 분석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태풍, 클라우데트호가 멕시코 만을 거쳐 북상함에 따라 태풍 감시반이 텍사스 남부 해안에 배치됐다는 소식을 머릿 기사로 인터넷 판 신문에서 보도하고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첫머리에는 시카고 일원에 폭풍과 우뢰를 동반한 악천후의 날씨가 닥칠 것이라는 전국 기상청 예보를 주요 뉴스로 전하고 시카고에서 가까운 캔카키 남쪽 지역에서 발생한 자동차 사고의 부상자들이 중태에 빠져 있다고 전하는 뉴스를 크게 취급했고 외신으로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들을 여러갈래로 전하는 내용과 팔레스타인이 폭력단체들을 불법화하고 있음을 전하는 뉴스 등을 1면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이 신문의 첫머리에는 거의 무명에 가까운 미국 오하이오 출신의 선수가 영국에서 열린 브리티쉬 오픈 골프대회에서 우승컵에 입맞추고 있는 장면의 사진을 크게 실었습니다.

그리고 ‘ 한국, 북한 핵무기 부인하다 ‘라는 큰 제목으로 북한이 비밀리에 핵무기용 플로토늄 공장을 건설했다는 보도를 한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부인하면서 이런 뉴스가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 신문은 미국과 중국및 북한이 참여 하는 회담이 곧 베이징 에서 개최될 것이라며 북한 핵문제 해결에는 돌파구 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한 한국의 고위관리의 말을 전하고 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지가 전하는 그밖의 1면 주요 뉴스로는 이라크에서 수류탄 공격사건으로 2명이 사망한 것과 라이베리아의 내전상황을 전하는 뉴스 그리고 케냐에서 항공기 추락으로 14명이 숨진 소식등을 전하고 있습 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