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후진타오 중국 주석, 공산당원들에 장쩌민 이론 이행토록 촉구 - 완전한 정권장악 미진함 시사 - 2003-07-02


정치적 권력을 공고히 하려는 중국의 후 진타오 신임 주석의 노력은 최근 어느 정도의 진전을 보이기도 했으나 아직은 정체상태에 있다고 일부 정치 분석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 창설 82주년 기념일을 맞아 행한 연설에서 당총서기인 후 진타오 주석은 공산당은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데 공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산당은 해고된 근로자들을 돕고 가난한 사람들을 빈곤에서 헤어나게하는 등 인민의 현실적이고 가장 직접적인 필요사항들에 대해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후 주석은 당원들에게 공산주의 정치이론, 특히 바로 전의 선임자로 정치적 경쟁자인 장쩌민 전주석이 제시한 이론을 더욱 잘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데 연설의 대부분을 할애했습니다.

저술가이며 정치 분석가인 고르돈 창씨는 후 진타오 주석이 정쩌민 전주석의 ‘3개 대표론’을 역점을 두어 강조한 것은 후진타오 주석이 아직도 정치적 통제권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지도권이 이양됐음에도 불구하고 장쩌민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막강한 정치인으로 남아 있으며 3개 대표론에 대한 후주석의 언급은 그가 고령인 장쩌민 전지도자를 지금도 존경해야 한다는 뜻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후 진타오 주석은 지난 8개월 동안에 걸쳐 단계적으로 장쩌민 주석으로 부터 자신의 주석직을 인수했습니다. 그러나 장쩌민은 자신의 영향력으로 정부 고위층을 묶어놓고 아직도 정치력이 강한 군부를 통제함으로서 막강한 권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교관리들과 분석가들은 최근 치명적인 전염병 사스의 발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한 실책을 물어 그가 고위 관리들을 해임한 이른바 사스 위기시에 후 주석의 정치적 역량은 다소 증대됐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장쩌민 전주석은 자신의 측근 막료중 한 사람이었던 보건부 장관이 거짓 보고와 무능함 때문에 해임됨으로서 정치적인 점수를 잃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후 주석이 6천 7백만명의 공산당원들에게 당 지도자들을 잘 선출하고 개인 재산 소유권에 대한 법적 보호를 개선하는 큰 역할을 담당하도록 허용하는 등 일부 정치적 개혁을 추진하는데 새로운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또 강력한 통제를 받는 중국 국영 언론에 실린 최근의 보도내용은 후주석이 당창설 기념 연설을 통해 개혁 지지 주장을 내세울 것이라고 시사해왔습니다.

그러나 그런 견해가 그의 이번 연설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다시 정치 분석가 고르돈 장씨의 말입니다.

"후 진타오 주석이 사스 위기 때 자신의 입지를 조금 강화하는 발전상을 보였으나 그가 중국에서 가장 막강한 최고 지도자가 되려면 아직도 갈길이 먼 것이 분명합니다."

장씨는 중국이 영도력의 완전한 이양이 이뤄지려면 5년은 걸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장씨는 권력투쟁으로 인해 실업과 점증하는 정부의 부채 그리고 금융제도와 경제성장을 위협하는 중국의 산적된 고질적 문제점들에 대해 포괄적이고 신중한 접근노력을 기울이려는 지도자들이 집중력을 잃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