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난민들, 숫자 및 위치에 따라 중요한 정치적 위상 누릴 수도 있어 (영문서비스) - 2003-06-21


1989년에 수많은 동독인들이 공산 정권을 피해 이웃 나라들로 피난함으로써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리는 것을 도왔습니다. 중동에서, 팔레스타인 난민들은 종종 지역 정치의 흥정 패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난민들은 그들의 숫자와 위치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중요한 정치적 위상을 가집니다. 6월 20일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난민과 정치라는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배경보도를 마련했습니다.

****************************

1989년 동독으로부터 이웃 나라들로 흘러들어 간 수많은 난민들은 그같은 대거 탈출에 대처해야만 했던 공산 국가 정권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습니다. 난민들의 탈출 그 자체만으로 유럽의 공산주의가 몰락된 것은 아니었지만, 그 과정을 가속화 시켰고, 세계적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난민들의 탈출은 유럽을재편성한 변혁의 촉매제였습니다.

죠일론 내겔레 씨는 십년 이상 중부와 동부 유럽에서 취재를 했던 전 VOA 빈 특파원입니다. 그는 동독으로부터의 대탈출은 헝가리가 오스트리아와의 국경에 설치됐던 철조망을 제거한1989년 봄에 시작됐다고 말합니다.

“수많은 동독인들은 바로 이 지점을 통해 국경선을 넘었습니다. 거기에는 헝가리 국경 수비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더 이상 총격을 가하지 않았습니다. 여름이 되면서 점점 더 많은 동독인들이 헝가리로 몰려왔습니다.”

수많은 동독인들은 또한, 전 체코슬로바키아를 경유해서 서독으로 갔습니다. 11월이되자, 동독 정부는 베를린의 서너 국경지점을 개방했는데, 이것이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궁극적으로는 통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수십년 동안 전체 지역의 정치를 형성한 또 하나의 난민 룹은 팔레스타인인들입니다.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되면서 수십만명이 집을 잃었습니다. 그 후로 그들은 점령지와 중동 전역 그리고 전세계로 흩어졌습니다. 팔레스타인인들은, 그들이 옛 고향에 돌아가도록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이 총체적인 아랍 이스라엘 간 평화를 가져오는데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리차드 파커씨는 몇몇 중동 국가에 주재했던 전 미국 대사였으며, 현재 중동 문제 연구소의 석좌학자입니다.

“이것은 당분간 우리가 이루지 못할 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테이블 끝에 앉아있는 4백만 파운드짜리 고릴라로서 어쨋든지 만족시켜야만 하는 괴물입니다.”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 구호 사업 기구에 공식적으로 등록돼 있는 팔레스타인 난민의 수는 4백만명입니다.

동독에서 일어났던 일이 다른 곳에서도 다시 되풀이 될수 있을까? 예를 들면, 이웃 나라 중국으로 탈출하는 수십만명으로 추산되는 북한인들이 한때 독일이 그랬던 것처럼 분단된 한반도에서 정치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주 청책 협회의 공동 이사장인 캐더린 뉼랜드씨는, 그렇지 못할 것이라고 말합니다.뉼랜드 이사장은, 북한 정부가 너무나도 강력한 권력을 지녔으며 민중의 압력에 굴복하기에는 너무나도 완강하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갑작스럽고 상당히 자발적인 서방에로의 대량 난민탈출이 발생했을 때 동부 유럽의 정부들이 어떤 종류의 압력을 느꼈을 것인지, 동부 유럽에서 일어난 일들을 돌이켜 봅니다. 그런데 북한에서는 극단적인 민중의 압력까지 포함해서 민중의 압력에 대한 비슷한 민감성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난민 전문가 앤드루 쇤홀츠씨는 죠지타운 대학교 국제 이주 연구소 부소장입니다. 그는 동 유럽에서의 상황은 특이한 것이었으며,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유럽이었습니다. 그리고 동독에서 뿐만 아니라 유럽의 다른 곳에서도 개혁을 향해 많은 활동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난민들은 그곳에서 중대한 기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의 미국 난민 위원회 집계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난민의 수는 천3백만명에 달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악용당할 입장에 놓여 있으며, 그들에게는 정치적 힘이 없습니다.

“대체로, 우리는 취약한 사람들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난민들의 4분의 3이 여성과 어린이라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그들은 대체로 취약한 상황에 있습니다. 그들은 영향력이 없는 것입니다.”

그는 국제 사회가 난민들의 곤경에 충분히 유념하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 난민들은 아직도 기본적으로 피해자들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