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모하메드 체포 알카에다에 큰 타격' - 美 정보전문가들 - 2003-03-04


미국에 대한 9-11 테러 공격을 계획한 책임자로 알려진 알 카에다의 거물급 인물인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가 지난 1일 파키스탄에서 체포된 것은 미국 주도의 반테러 전쟁에 있어서 일대 개가이며 알 카에다에게는 커다란 타격이라고 미국의 정보 정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 체포에 관한 배경보도입니다.

**********************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는 미국의 정보 관계관들 사이에서‘ Big Fish’‘요인’으로 불려왔습니다.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는 알-카에다의 공작 책임자로서 여러 해 동안 효과적으로 활동해왔고 9-11 테러 공격은 그의 공작계획의 일환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백악관의 아리 풀레이셔 대변인은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에 관련된 첩보가 지난 달에 한 때, 테러 경계강화의 이유 가운데 하나였다고 말했습니다

“ 여러분이 알다싶이 테러 경계강화 조치가 취해질때 어떤 특정 이유가 밝혀지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테러 경계강화 조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때문에 취해집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여러 차례에 걸친 테러 경계강화 조치의 경우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가 관련돼 있었습니다. ”

미국의 정보분야 전문가들은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가 검거됨으로써 알 카에다테러조직의 공작과 조직원들에 관한 풍부한 정보들이 파악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곳 워싱턴에 본부를 둔 보안업체인‘글로벌 옵션’사의 테러리즘 전문가, 닐 리빙스톤 씨의 말입니다.

“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는 알-카에다의 전세계 세포조직을 사실상 모두 알고 있습니다. 모하메드는 전세계에 걸친 공작원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모하메드는 지난 10년 동안에 자행된 사실상 모든 테러공격에 관여해왔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모하메드가 검거된 것은 알 카에다의 공작활동에 대한 중대한 타격입니다. 모하메드 만큼광범위한 경험을 가진 자는 달리 찾을 수 없습니다. ”

미국의 또 다른 테러리즘 전문가인 스티브 에머슨 씨도 모하메드를 알 카에다의 고위급 공작 책임자들 가운데 대체할 수 없는 몇 안되는 거물급 인물로 지적합니다.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가 검거된 것은 9-11 테러 공격이래 알 카에다에 대한 최대의 타격입니다. 모하메드 체포로 알 카에다 공작망이 재편성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핵심적인 사실은 모하메드가 알 카에다 세부공작의 책임자이며 조직의최고 책임자였기 때문에 그가 체포된 지금 그를 대신할 자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가 검거되는 과정에서 파키스탄 정보 관계관들은 대량의 귀중한 통신장비들과 문서들을 압류했습니다. 정보 전문가 닐 리빙스톤 씨는 이번에 압류된 통신장비들과 문서들을 통해 수사관들이 알 카에다의 다른 고위 간부들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파키스탄 정보부 I-S-I와 미국 중앙정보국 C-I-A 요원들은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를 검거하면서 랩톱 컴퓨터들과 휴대전화기 및 각종 기록들을 찾아냈습니다. 그것들을 통해서 다른 테러 세포조직들을 추적해 낼 수 있을른 지도 모릅니다. 알 카에다의 우두머리인 오사마 빈 라덴에 관해서도 알아낼 수 있을른 지 모릅니다. ”

한편, 모하메드 검거가 장기적으로는 낭보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일부의 위험이 된다고닐 리빙스톤 씨는 지적합니다. 칼리드 샤이크 모하메드가 검거됨에 따라 알 카에다 공작원들이 계획된 테러 공격들의 일정을 앞당길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 내 생각으론 알 카에다가 모하메드의 검거로 조직상에 심각한 타격을 받아 활동을 할 수 없게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과시하려고 필사적인 노력을 벌일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들이 건재하며 조직을 만만히 여기지 말라고 과시하기 위해 어디에선가 어떤 테러 공격을 자행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닐 리빙스톤 씨는 그렇기 때문에 대테러리즘 수사요원들이 시간을 다투어 가며 모하메드 검거로 획득한 어떤 정보도 긴급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