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2-12-02 - 2002-12-12


이 싸이트에서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미국 주요 신문의 1면 기사들과 한국 관련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고 있습니다.

최근 일주일 기사는 오른쪽 난을 여시면 볼 수 있고, 그보다 더 오래된 기사는 검색을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11월 6일 수요일 신문입니다.

뉴욕 타임즈:

이 신문은 예멘 대통령이 북한 화물선에 적재된 미사일들은 예멘이 합법적으로 구매한 것으로 미국이 압류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고 딕 체이니 미국 부통령에게 직접 전화로 항의함에 따라 미국이 북한 선박에 대한 억류조치를 해제했다는 소식을 스페인 해병대 군인들이 문제의 북한 선박에 승선하는 장면의 사진을 곁들여 1면 중앙에 머릿 기사로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그 밖에 죠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군인들과 응급 의료 종사자들에 대한 천연두 백신 접종을 몇 주일 안에 실시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1면의 또 다른 머릿 기사로 실었습니다.

뉴욕 타임스 신문은 또 다른 1면 머릿 기사로 미국 버지니아주의 십자가 불태우기 금지 법을 위헌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미국 연방 대법원의 흑인 대법관인 클라렌스 토머스 판사가 이 법을 강력히 지지하고 있다는 소식과 트렌 롯트 상원의원이 흑백분리 정책에 대한 지지를 암시한 것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거듭 사과했다는 소식을 게재했습니다.

이 신문은 그 밖의 주요 기사로 뉴욕 시 당국이 거의 모든 레스토랑과 술집들을 포함한 실내 금연법을 시행하는 것에 뉴욕 시장과 시의회가 합의했다는 소식도 1면에 싣고 있습니다. : 이 신문은 국제 뉴스 면에1주일 앞으로 다가온 한국의 대통령 선거가 보수와 혁신의 대결구도로 펼쳐지는 가운데 미사일 적재 북한 선박 나포,억류사태가 보수 진영 후보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전문가들이 분석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이 신문은 미국이 열 다섯 기의 스커드 미사일을 적재하고 예멘으로 항해중이던 북한 화물선에 대한 나포,억류조치를 예멘 정부의 강력한 항의에 따라 북한 화물선이 예멘으로 가도록 동의했다는 소식을 1면 머릿 기사로 싣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예멘 정부가 예멘행 미사일 선적 북한 화물선에 대한 나포, 억류가 예멘의 대테러 전쟁 협력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이어 미국 행정부가 미사일 선적 북한 선박에 대한 나포, 억류조치를 해제한 것은 대량파괴 무기확산 방지와 대테러 전쟁을 위한 동맹국 규합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데 있어서 갈등을 겪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또 알-카이다와 연계돼 있는 회교도 극단주의자들이 이라크에서 화학무기를 11월이나 10월 하순에 획득했다는 확실한 정보를 미국 정부가 입수했다는 소식도 1면 머릿 기사로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그 밖에 미국 연방 상원의 공화당 원내총무 트렌 롯트 의원이 최고령 의원인 스트롬 터몬드 상원의원의 100 세 생일 축하행사때 과거 미국 남부지역의 흑백분리 정책에 대한 지지를 암시하는 발언을 한것에 대해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의 일부 의원들로부터 거센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발언에 대해 거듭 사과했다는 소식을 1면 주요 기사로 실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이 신문 역시 미사일 적재 북한 선박에 대한 나포,억류조치가 해제된 소식과 미국의 군인들과 응급의료 종사자들에 대한 우선적인 천연두 접종 실시계획에 관한 소식을 1면 머릿 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신문은 그 밖에 미국 정보기관이 9.11 테러사건이 발생하기 몇 달전에 알-카이다가 테러 공작원들을 미국에 보내는 계획에 관한 정보를 입수 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는 소식을 1면 주요 기사로 다루었습니다.



시카고 튜리븐

시카고 트리뷴 신문은 북한이 1994년 미국-북한간 기본핵합의에 따라 동결됐던 북한의 핵개발 프로그램을 즉각 재개할 것이라고 선언한 소식을 머릿 기사로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는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이같은 북한 핵개발 동결 해제 발표로 한반도에서 핵위기가 고조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고 서울 발신 기사로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그 밖에 이라크에서 대량파괴 무기계획에 대한 수색활동을 벌이고 있는 유엔 무기사찰단 전문가들이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북쪽에 위치한 핵무기 제조에관련된 시설 한 곳에 대한 기습수색을 실시한 결과 새로운 무기개발 활동의 징조가 없는 것으로 검증됐다는 소식도 1면 주요 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휴스톤 크로니클

이 신문 역시 미사일 선적 북한 화물선에 대한 미국의 억류조치가 예멘 정부의 강력한 항의 때문에 해제되고 예멘이 오래전에 구매한 스커드 미사일 15기가 선적된 북한 화물선이 예정대로 예멘을 향해 항해를 계속하도록 허용됐다는 소식을 1면 머릿 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그 밖에 주요 기사로 알-카이다 테러리스트들이 신경가스 화학무기를 10월 하순이나 11월에 이라크에서 획득했다는 확실한 정보를 미국 정부가 입수했다는 소식에 관한 워싱턴 포스트 신문의 기사를 그대로 전재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신문은 또한 부쉬 미국 대통령 행정부가 미국의 군인들과 응급의료 종사자들에 대한 우선적인 천연두 백신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는 소식도 주요 기사로 다루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