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체츠니아 반군, 러시아에 저항하는 결속력과 의지 여전' -모스코바 전문가 분석 - 2002-10-25


체츠니아 반군들이 23일 모스코바 극장을 급습하고 수백명의 인질을 억류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분리를 추구하는 체츠니아와 이를 막으려는 러시아의 유혈 분쟁에 관한 일반의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VOA 모스모바 특파원이 보내온 소식입니다.

*********************

체츠니아 분리주의 운동가들은 23일 저녁 모스코바 극장을 급습함으로써, 러시아가 체츠니아의 분리운동을 진압했다는 생각을 송두리째 뒤집어 놓았습니다.

약 40명의 남녀로 구성된 체츠니아 분리주의자들은 수백명의 인질을 억류하고 러시아군이 체츠니아에서 물러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들 반군들은 체츠니아가 독립을 위해 계속 투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체츠니아는 수세기 동안 러시아의 일부로 속해온 지역입니다.

그러나 많은 체츠니아인들은 러시아의 통치에 불만을 가져왔으며 러시아가 대부분이 회교도들인 자신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난해 왔습니다. 러시아군과 체츠니아 반군은 지난 10여년중 대부분 기간을 이 지역 장악을 위한 싸움으로 보냈습니다.

분석가들은 투쟁이 장기화 되자 많은 젊은 체츠니아인들이 독립 국가에 대한 강력한 열망보다는 러시아인들에 대한 증오심과 경제적 기회를 얻을수 없다는 불만때문에 무기를 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모스코바에서 독자적인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마샤 리프만씨는, 체츠니아 젊은이들에게는 싸우는 것 외는 아무것도 할일이 없다고 말합니다.

“젊은 사람이 체츠니아에서 할수 있는 것이란 싸움을 제외하고는 실제로 아무것도 없습니다. 체츠니아 전사들 또는 지휘관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최종적인 목적 보다는 바로 이러한 것들이 전쟁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체츠니아와 러시아의 분규가 시작된 역사는 러시아 제국이 코카서스 지역을 복속시키려 했던 수십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또 제 2차 세계 대전중 소련 지도자 스탈린은 수십만명의 체츠니아인들을 카자흐스탄으로 추방했으며 이로써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습니다. 보다 최근인 1994년에는 독립 운동을 진압하기 위해 러시아 군대가 이곳에 진주했습니다.

독립 운동을 벌이면서 체츠니아인들은 자신들의 목적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인질 납치를 이용했습니다. 1995년 반군은 러시아 남부의 병원을 급습해 수백명을 억류했습니다. 당시 이를 구출하려는 러시아 군과의 싸움으로 백여명이 사망했으며, 납치 요원 대부분은 그후 체츠니아로 대피했습니다.

1996년 러시아 군은 치욕적인 참패끝에 철수했으며, 많은 사람들, 심지어 체츠니아 밖에 있는 사람들까지도 반군들을 용감한 자유의 투사로 보게 됐습니다. 그러나 첫번째 전투가 있은 다음 체츠니아 반군은 납치와 살인으로 이미지가 손상됐습니다. 같은 전쟁에서 러시아군도 비슷한 행동을 자행한 것으로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뒤 1999년 러시아에서 발생한 여러건의 아파트 폭파로 약 300명이 숨졌습니다.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러시아 당국은 그 폭파가 체츠니아인들의 소행이라고 비난하면서 다시 체츠니아를 침공했습니다. 당시 총리였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강경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결국 대통령에 오를수 있었다고 리프만 분석가는 풀이하고 있습니다.

“그는 책임을 떠맡고 자기 나라를 보호하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결국 대단히 인기있는 대통령이 됐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극히 일부의 마무리 작전만을 제외하고는 전쟁은 끝났다고 여러 차례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의 극장 인질 사건과 같은 공격은 체츠니아인들이 여전히 교묘한 군사 작전을 도모할 능력과 열망을 갖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무장 요원들의 신원에 대해 아무런 공식 발표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에게 있어서 그들은 단순이 테러리스일 뿐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들 반군이 아랍 국가들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고 있으며 알 카이다 테러리스트들과 연계가 돼있는 대규모 조직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