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동 종합]<br>-파월 장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타협 관측<br> -이스라엘 군 팔레스타인 마을 추가 진입 - 2002-04-16


미국의 콜린 파월 국무장관은 이스라엘 및 팔레스타인 관계자들과의 회담에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조만간 모종의 타협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파월 장관은 16일 예루살렘에서 기자들에게, 앞으로 24시간동안 더 큰 진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월 장관은 어떤 종류의 타협안을 마련하고 있는지에 관해 밝히지 않았지만, 공식적인 휴전에 약간 못미치는 것이 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파월 장관은 팔레스타인 민간인 지도자들과의 회담에 참석한 후에, 아리엘 샤론 이스라엘 총리와 3번째 회담을 가졌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파월 장관이 오는 17일 요르단 강 서안 라말라에서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을 다시 만날 계획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관계자들은 이스라엘 인들에 대한 자살 공격을 강력히 비난하고는 동시에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이스라엘 군대의 철수를 촉구하는 내용등이 담긴 미국과의 공동 성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파월 장관은 15일, 정치적 대화를 되살리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국제 회의 구상을 승인했다고 말하고,이 회의가 외무장관 급에서 열려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 회의에 아라파트 수반이 참석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관계자들은 회의가 열리기에 앞서, 먼저 이스라엘이 최근 점령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군 팔레스타인 관할 도시 추가 진입

이스라엘 군은 요르단 강 서안 팔레스타인 관할 도시 적어도 세곳에 추가 진입했습니다.

이스라엘 군 탱크들과 무장 대원들을 태운 차량들은 16일 오전 예루살렘 부근의 마을들에 진입했습니다. 이스라엘 군은 이들 지역에 통행 금지령을 내리고 팔레스타인 수천명의 외출을 금지했습니다.

이보다 몇시간 앞서, 이스라엘 군은 요르단 강 북부 툴카름에 또 다시 진입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관계관들은 이스라엘 군이 툴가름 외곽에서 철수하기 앞서 팔레스타인인 적어도 5명을 체포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군의 이 같은 새로운 움직임은 아리엘 샤론 이스라엘 총리가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에게 일 주일 내로 요르단 강 서안의 제닌과 나불러스에서 군을 철수시킬 것이라고 다짐한 뒤에 취해졌습니다.

백악관의 아리 플레이셔 대변인은 이스라엘 군 철수가 부쉬 대통령의 요구에는 훨씬 못 미친다 해도, 철수가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부쉬 대통령은 긍정적인 사태 발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플레이셔 대변인은 부쉬 대통령이 샤론 총리에게 요르단 강 서안에서의 인도 주의적 여건을 개선할 것도 촉구했다고 말했습니다.

플레이셔 대변인은 샤론 총리가 미국의 CNN-TV방송에 출연해, 라말라와 베들레헴을 제외한 팔레스타인 관할 전체 도시들에서 이스라엘 군이 철수할 것이라고 말한 뒤인 15일 부쉬 대통령이 샤론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사태 발전으로 한 이스라엘군 관계관은 이스라엘이 1987년에서 1993년 사이 이스라엘 점령 반대 봉기 당시 팔레스타인 인 수 천명을 텐트 속에 가두었었던 악명 높은 사막 지대 수용소, 캐트지오트를 재 개장했음을 확인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