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DVD 영화 CD에 복사하는 소프트웨어 광고 범람 - 2002-03-28


미국에서는 요즘 이-메일의 수신란에는 “DVD 영화를 CD에 복사할 수 있다”는 소프트웨어를 파는 광고 이-메일이 가득차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 같은 19 달라 95 센트 내지 39 달라 95센트 짜리 DVD 복사 소프트웨어는 정말로 그 일을 해낼까요? 이들 소프트웨어는 내용 분파 체제 즉 Content Scrambling System 또는 CSS라고 불리우는 DVD의 보안체제를 깨뜨리는 암호해제 도구입니다. 1999년에, 한무리의 핵커들이 CSS의 암호를 풀고, DVD의 복사 방지를 푸는 CSS 제거 프로그램 DeCSS(디-시에스에스)를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DVD들은 이같은 DeCSS를 물리치려고 하고 있지만, 핵커들은 항상 앞서 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새 암호해제 프로그램들은, DVD가 재생되는 것 같은 상황을 만드는데, 이렇게 되면 암호의 열쇠가 풀리는 상태로 됩니다.

이같은 DVD 암호해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어느 정도의 하드웨어가 있어야 할까요? 먼저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물론 DVD-ROM Player가 설치돼 있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CDR 그러니까 CD Recordable이라는 CD 기록기와 공 CD가 기록용으로 있어야 하고, 윈도우즈 95/98/ME/NT/2000 또는XP가 설치돼있어야 하며, 최소 2GB의 하드 디스크 공간이 있어야만 합니다.

DVD 복사 방지 해제 소프트웨어는, DVD에서 암호가 풀린 영화를 뽑아내서, 암호화가 안된 영화로 만들어서, 이것을 여러분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합니다. 그 뒤에 이 파일은, CD의 오디오가 MP3(엠피-쓰리)로 변환될 때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MPEG 기준으로 압축됩니다. 일단 압축이 되면, 이 데이타는 약 80분간의 오락물을 저장할 수 있는 비디오 CD 또는 VCD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여러 시간이 걸리는 장편 영화는 여러 장의 VCD에 기록해야만 합니다.

오늘날의 대다수 DVD 재생기는, 중국과 그 밖의 여러 나라들에서 인기있는 VCD 포맷을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VCD의 단점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데이타가 압축이 됐기 때문에, VCD의 그림과 소리는 그 질이 떨어집니다. 이 영상은, 과거의 애날로그 방식의 유선 텔레비전과 그 화질이 비슷합니다. 영화를 DVD로부터 VCD로 복사하면, 또, DVD에서 인기 있는 일정 싯점을 선택해서 시청하는 선택 사양이 없어집니다. 그러니까 DVD에서와 같이 자유자재로 어떤 싯점으로 가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DVD 복사 방지 해제 소프트웨어는 불법이라는 사실입니다. DVD 복사 방지 해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이 설정된 작품을 보는 것을 통제하는 기술적 조치를 우회하는 것을 금하는 디지털 새 천년 저작권법의 1201조를 위반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제 2지구 연방 고등 법원은, 암호화된 미디어의 보관용 사본을 만드는 것을 금한다고 판시함으로써, 이 120조를 좀 광의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법은 아직 애매한 부분이 많은데, 장차 판결이 나오게 될 대법원에 계류중인 엘드레드 대 애슈크로프트 사건의 결과 여하에 따라, 국회가 저작권을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가가 좀 더 명확해지겠지만, 당분간은, 무허가 이-메일 판매업자들로부터 소프트웨어를 사는 것은 법률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는 것을 잊지마셔야 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