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양대 정당 국회의원 선거 전략 부심 - 2002-01-23


죠지 부시 대통령의 임기가 2년째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공화당원들이 2002년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테러와의 전쟁을 정치적으로 득이 되도록 이용하기를 희망한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문제가 올해 하반기에 유권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할른지 알아보는 배경보돕니다.

*****************************************

대다수 정치 분석가들은, 지난 9월의 테러 공격이 부시의 대통령직 수행 방향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가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워싱톤에 있는 아메리칸 대학교의 대통령 사가인 앨런 릭트먼 교수는, “평이한 말로 솔직하게 직설적으로 말하는 강인한 텍사스 사람, 부시 대통령은, 불과 몇가지 문제에만 자신은 초점을 맞출 수 있었고, 콜린 파웰 국무 장관이나 도날드 럼스펠드 국방장관 같은 유능한 보좌관들에게 다른 업무들을 위임함으로써, 미국과 전 세계가 직면한 위기에, 완전히 적합한 것 같아 보였다.”고 말합니다.

대통령의 가장 가까운 정치 보좌관 가운데 한 사람인 칼 로브씨는, 최근, 공화당이 부시 대통령의 전쟁 수행을 올해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치적으로 득이 되도록 사용해야 한다고 말함으로써, 논란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민주당원들은, 테러와의 싸움에서 자신들은 대통령의 뒤에 묶여져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 문제가 그들에게 불리하게 사용돼서는 않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새 공화당 당의장인 마크 라시코 전 몬타나 주지사는, 엔비씨 뉴스의 에 출연해서, 칼 로브 씨는, 9.11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대응을 평가하는 대중의 시각을 명백히 말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미국에서의 우리 모두를 포함한 전 세계가, 부시 대통령의 지도력을 인정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꽤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어디다 신뢰를 둘 것인지 결정할 때 고려할 한가지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칼 로브씨가 한 말입니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테리 머콜리프 민주당 당의장은, 공화당이 대통령의 전쟁 수행을 그들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려는 노력을 규탄했습니다.

“이건 슬픈 일입니다. 민주당원들은, 모두, 전세계의 반테러 전쟁에서 대통령을 지지하는데 동참했습니다. 우리는 단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은 단합할 때이지 대립할 때가 아닙니다.”

그러나 정치 전문가들은, 공화당원들이 올해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민주당원들은 고지식하다고 말합니다.

독자적인 정치 분석가 스튜아트 로텐버그씨는, 올해의 중간선거에서 대통령이 공화당 후보들을 위해 선거운동을 해줄 것으로 예상하지만, 대통령은 정치적 싸움을 넘어서서 초연한 존재로 남아있으려고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대통령의 선거 유세 어조가 9.11 사태가 없었던 경우와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것이 매우 날카롭고, 파당적이며, 사상적인 호소일 것으로는 예상치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대통령이 공화당원들과 그의 정강을 지지해줄 것을 유권자들에게 호소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는 그의 정강에 대해 얘기할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또한, 부시 대통령이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성공만으로는, 올해에 공화당의 의석수를 늘리거나 2004년의 대통령 재선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대통령 사가 앨런 릭트먼 교수의 말입니다. “부시 대통령 행정부의 역설 가운데 하나는, 그가 외교와 군사 정책에 있어서, 폭넓은 의견일치를 이룩해 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반 테러 전쟁 뿐만 아니라, 예를 들면, 러시아와의 관계를 놀랍게 바꾸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그는 국내에서 그같은 폭넓은 지지기반을 갖지 못한 보수적인 정강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자칫하면 정치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2002년 중간선거에서 그가 상원에서의 다수의석을 되찾지 못하거나, 하원에서 다수의석을 잃게 된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그리고 물론, 경제도 문제가 됩니다.”

역사적으로, 대통령 직을 차지한 정당은, 국회의원 중간 선거에서 패배합니다. 올해에는, 상하 양원 모두의 다수당 위치가 선거로 좌우될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현재, 상원에서 근소한 의석차로 다수당이 되어있으며, 공화당은 조금 더 큰 의석 차로 하원의 다수당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