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8일


1917년 오늘

러시아 페테르부르크의 한 방직공장에서 여성 노동자들이 "빵과 자유를 달라!" 며 파업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러시아 주민들은 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물가가 치솟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페테르부르크의 한 방직 공장의 여성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한 것입니다. 이는 러시아 '2월 혁명'의 봉화가 솟아오르는 순간이었습니다.

(시위가 시작된 때는 3월이었지만 당시 러시아 달력으로는 2월에 발발해, 이를 '2월 혁명'이라고 부릅니다.)

여성노동자들의 시위는 곧 전 도시로 확산됐고, 진압에 나선 군인들 마저 시위에 가담하게 됩니다.

결국 러시아 군은 진압을 포기하고, 러시아 황제인 차르 니콜라이 2세는 사태에 책임을 지고 황제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1917년 오늘 발발한 2월 혁명은 8개월 뒤, 러시아 10월 혁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International Women's Day**

전세계 많은 나라들은 매년 3월 8일 오늘을 '세계 여성의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매년 이날 세계 각국에서는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공로를 기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벌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세계 여성의 날이 지정된 것은 오랜 세월에 걸쳐 여성들이 그들의 권리를 위해 싸워온 결과였습니다.

1857년 3월 8일 미국의 의류 산업 여성 노동자들은 비인간적인 노동 환경과 저임금에 반발해 시위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경찰들은 이 여성들을 무력으로 진압했습니다.

여성들은 이에 대항해 1859년 최초로 여성 노동 조합을 결성해 그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후 1908년 3월 8일 오늘, 1만 5000여 명의 여성 노동자들이 뉴욕 시에서 권리향상과 투표권을 요구하며 대대적인 시위를 벌였고 이를 계기로 미국 사회당 여성들은 1909년 2월 마지막 일요일을 '여성의 날'로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발판으로 1910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국제 사회주의 여성 회의'에서 처음으로 '국제 여성의 날'에 관한 결의가 채택됐고, 그 이듬해부터 독일과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에서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세계 각국은 매년 3월 8일 오늘을 세계 여성의 날로 기념하며 여성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