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호주, 핵폐기물 매립 계획 둘러싼 찬반 논란 격화


호주 북부의 원주민 지역에 핵 폐기물을 매립하려는 호주 정부의 계획에 대한 반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지의 원주민 단체들은 정부의 계획을 놓고 공개 토론을 벌이는 가운데 원주민 사회에서는 이 문제로 심각한 분열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호주 정부는 그동안 핵 폐기물을 유럽으로 보내 재처리 해 왔습니다. 하지만 프랑스와 스콧틀랜드 핵 시설과의 계약이 6년 뒤 만료됨에 따라 호주 정부는 그 시점에 국내로 반입되는 핵 폐기물을 국내에 매립하는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호주 정부 관리들은 아직 핵 폐기물 매립지가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호주 북부의 원주민 지역인 테난트 크리크 북쪽 1백20 킬로미터에 위치한 머카티 스테이션이라는 외딴 곳이 매립지 후보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현지 원주민들이 문제 지역의 토지를 1천 1백만 달러에 매각하겠다고 제안하고 있는 가운데 인근 지역의 다른 원주민 단체들은 건강과 환경 문제들을 이유로 핵 폐기물 매립 계획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핵 폐기물 매립 계획에 관한 공개토론회가 열린 테난트 크리크에서는 원주민들 사이에 의견충돌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호주 녹색당 소속 스콧 러들램 상원의원은 북부 원주민 지역에 방사성 핵 폐기물을 매립하는 정부 계획이 원주민 사회에 극도의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원주민 가정들이 충돌하는 위험이 나타나고 있는데도 정부는 당국이 선정한 몇몇 사람들로부터 서명을 받아 핵 폐기물 매립 계획을 강행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러들램 의원은 호주에서는 1950년대 후반부터 10메가와트 규모의 소형 연구용 원자로가 가동되고 있는데도 원자력 업계와 정부는 핵 폐기물 저장 계획을 조사해보려고 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합니다. 호주 정부는 그로부터 수십 년이 지난 2010년에야 원주민 지역에서 핵 폐기물 매립 장소를 찾느라 허둥대고 있다는 것입니다.

호주 정부는 매립지 후보인 머카티 스테이션에 대해 철저한 과학적, 환경적 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정부 각료들은 또 토지 소유주들이 반대할 경우 핵 폐기물 매립지를 조성하지 않을 것임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부 비판론자들은 북부의 핵 폐기물 매립 후보지역이 최근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중대한 안전상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습니다.

또 호주 녹색당은 방사성 핵 폐기물은 시드니 외곽 지역에 위치한 호주 유일의 핵 시설에만 저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원자력 업계는 이제 막 시작단계에 있습니다. 업계는 기후변화와 전력생산을 위한 값싼 석탄 공급에의 의존에 대한 우려에 대응해 오는 2030년까지 10개의 핵 발전소를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핵 발전소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4백개가 가동 중이며, 아시아에서는 중국, 인도, 일본, 한국, 파키스탄, 타이완 등이 핵 발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이 관련 기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