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호주 정부 이슬람 금융에 관심


호주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금융 중심지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호주 정부는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슬람 금융'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는데요, 000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 보겠습니다.

) 먼저, 이슬람 금융에 대한 설명부터 필요할 것 같은데요?

답) 은행에 돈을 맡기거나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거기에 이자가 따르는 게 금융 거래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샤리아'로 불리는 이슬람 율법은 이자를 주고 받는 거래를 도박으로 간주해 금지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같은 이슬람 율법을 준수하는 금융 활동을 가리켜 이슬람 금융이라고 합니다. 이슬람 금융에서는 이자 대신 부동산이나 천연자원 같은 실물 자산에 대한 투자와 매매, 이용 등을 통해 얻은 이윤을 배당이나 임대료 명목으로 투자자들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슬람 율법은 술이나 도박을 금지하고 있는데요, 이슬람 금융에서는 이런 분야에는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 중동 등 이슬람 국가에서 진행되는 모든 금융 행위를 이슬람 금융이라고 하는 것인가요?

문)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슬람 국가 내에서도 이슬람 금융과 비 이슬람 금융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미국 기업들의 지분을 대거 인수해 화제를 모았던 중동의 국부펀드들은 이슬람 금융이 아닌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반면, 이슬람 국가가 아닌 다른 나라의 금융기관들도 이슬람 금융에 관심을 보이거나 직접 뛰어 들어 자금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이 같은 이슬람 금융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구요?

답) 네, 중동의 이슬람 국가들이1980년대 이후 국제유가 상승으로 막대한 돈을 축적하게 되자, 이 돈을 유치하기 위해 이슬람 금융을 표방하는 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지난 2000년 이후에는 이슬람 금융의 총 자산 규모가 매년 15~20%씩 증가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1조 달러를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호주 정부가 최근 이슬람 금융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도 바로 그 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답)그렇습니다. 특히, 호주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금융 중심지가 되기를 바라고 있는데요, 10억 명이 넘는 이슬람 교도들이 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그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이슬람 금융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시몬 크린 호주 무역 장관은18개월 전 말레이시아를 방문했을 때 말레이시아가 이슬람 금융의 중심지가 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것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호주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금융 중심지가 되기 위해서는 이슬람 금융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 호주 정부는 이를 위해 자국 내 금융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지요.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나요?

답) 네, 호주 최대 은행 가운데 하나인 '웨스트팩 은행'이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중동이나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투자자들을 위해 광산물을 사고 팔 수 있는 투자상품을 개발했습니다. 또 중동과 북아프리카 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호주 최대 투자은행인 '맥콰이어 그룹'은 중동 국가 바레인에 본부를 둔 '걸프 파이낸스 하우스'와 이슬람 금융을 위한 합작투자사를 설립하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호주에 사는 이슬람 교도들도 이슬람 금융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호주 정부 조사에서 호주 내 이슬람 교도 36만5천 명 가운데 상당수가 이슬람 금융에 접근이 가능하다면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 호주가 이제 막 이슬람 금융을 시작한 입장인 반면에 벌써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는 나라들도 있는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답) 네, 이슬람 권에서는 말레이시아가 단연 앞서가고 있습니다. 종교적 지리적으로 중동의 이슬람 국가들과 가까운 말레이시아는 몇 년 전부터 이슬람권 은행들을 자국으로 끌어 들이는 동시에 이슬람 채권 발생을 중개하는 등 세계 금융시장에서 이슬람 금융의 주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비이슬람 권에서는 영국이 이슬람 금융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6년 고든 브라운 총리가 영국을 이슬람 금융의 관문으로 만들겠다고 공헌하기도 했는데요, 이슬람 금융 이용자에 대한 세금 문제를 해결한 것을 비롯해 꾸준히 관련 법규를 개정하면서 이슬람 금융이 일반 금융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 미국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답) 미국에서도 최근 들어 이슬람 금융이 확대되는 분위기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이슬람 금융을 육성한다는 방침은 없지만, 민간 부문에서는 이슬람 금융 거래가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7백만 명에 달하는 미국 내 이슬람 인구가 튼튼한 지원세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슬람 인구 중 절반 이상이 고소득 계층이라는 것도 강점인데요, 하지만 이슬람과 미국의 관계가 정상화되지 않는 한 미국 내 이슬람 금융의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 호주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금융 중심지가 되기 위해 이슬람 금융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