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2월 8일


1904년 2월 8일 오늘

일본이 중국 여순항에 정박 중인 러시아 함대를 기습 공격함으로써 러일 전쟁이 발발합니다.

전쟁이 일어난 원인은 만주와 조선의 지배권을 둘러싼 러시아와 일본의 세력다툼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러시아와 일본의 갈등은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0년 전인 1894년 일본과 청나라는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세력 다툼을 벌였고, 이는 결국 청일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청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청나라로부터 요동반도, 타이완 등을 넘겨받고 조선의 지배권을 인정받습니다.

그러자 호시 탐탐 만주와 조선을 노리고 있던 러시아는 만주지방과 조선에 계속 세력을 뻗치게 됩니다.

이에 불안해진 일본이 결국 1904년 오늘, 러시아를 기습 공격해 러일 전쟁을 일으키게 된 것입니다.

이후 1년여에 걸쳐 진행된 러-일 전쟁은 결국 일본의 승리로 돌아가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은 아시아로 나아갈 기반을 다지게 됩니다.

1931년 2월 8일 오늘

영화 '에덴의 동쪽', '이유 없는 반항' 의 주인공인 미국 영화 배우 제임스 딘이 미국 동부 인디애나주에서 태어납니다.

제임스 딘은 이후 9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숙모집에 생활하며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이후 제임스 딘은 캘리포니아 주로 이주해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텔레비전 쇼에도 출연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제임스 딘은 23살 되던 해 영화 '에덴의 동쪽'에 출연해, 어두운 가정에서 자란 반항적인 청년 역을 연기, 일약 스타 덤에 오르게 됩니다.

제임스 딘은 이어 영화'이유 없는 반항' 과 '자이언트' 에 출연하며 유명세를 타지만, 이후 1955년 9월, 교통 사고로 24살의 짧은 생을 마감해, 많은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제임스 딘은 그 후 반항과 고독의 상징, 그리고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