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0월 7일


1949년 10월 7일 오늘

동독 정권이 인민 민주주의 헌법을 발표하고 '독일 민주 공화국'의 수립을 선언합니다. 서독 정권이 '독일 연방 공화국'의 수립을 선언한지 5개월 만의 일이었습니다.

1945년 독일이 제 2차 세계 대전에서 패하자, 전쟁의 승전국이었던 미국과 영국, 프랑스, 소련은 엘베 강을 경계로 독일을 분할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서독지역을 차지했고, 소련은 동독지역을 점령하게 됩니다.

이후 1949년 미국은 동유럽 지역에서 공산주의 세력이 확대되어가자 이에 대응해, 북대서양 조약기구, NATO를 설립하게 됩니다. 또한 미국은 서방 국가들과 자신의 점령 지구를 합쳐, 서독지역에 독일 연방 공화국을 세우게 됩니다.

그러자 소련의 영향력 아래 있는 동독 또한 1949년 오늘, '독일 민주 공화국' 의 설립을 선언하게 된 것입니다.

이 선언으로 독일은 공산주의 진영인 동독과, 자유주의 진영인 서독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40여 년이 지난 1990년, 동독은 경제적으로 발달한 서독에 흡수되면서 동독과 서독은 평화 통일을 이루게 됩니다.

1849년 10월 7일 오늘

미국의 시인이며 소설가이자 비평가였던 천재 작가 애드가 알랜 포우가 마흔 살의 짧은 생을 마감했습니다. 1809년 미국 보스턴에서 태어난 애드가 포우는 세 살 때 고아가 됐고 이후 존 알랜가에 입양됩니다.

이후 1835년 Southern Literary Messenger, 라는 잡지의 편집인으로 일하기 시작한 포우는 이듬해 13살의 사촌, 버지니아 클렘과 결혼합니다. 하지만 그의 아내 버지니아가 결혼 후 얼마 안되 결핵을 앓게 되자 포우는 큰 상심에 빠지게 됩니다.

이후 포우는 수년 동안 많은 작품을 발표하지만, 인정 받지 못하다가 1939년 발표한 단편 소설 어셔가의 몰락으로 관심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1845년 포우가 쓴 시, 갈까마귀가 미국 뉴욕에서 발행되는 신문인 '이브닝 미러' 지에 게재되면서 포우는 작가로서 인정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두 해 뒤 포우의 아내가 결핵으로 세상을 떠나자 포우는 큰 슬픔에 빠져 더욱 술에 의존하며 삶을 보내다가 결국, 1849년 오늘 볼티모어의 길거리에서 쓰러져 죽은 채 발견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