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50개 주를 찾아서] 미 서부의 자연 경관


미국 50개 주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알아보는 '미국 50개 주를 찾아서' 김미옥 기자, 어서 오십시오.

엠씨: 미국 50개 주를 찾아서, 미국의 자연 환경을 지역별로 살펴보고 있는데,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계속해서 서부 지역으로 가나요?

김: 네, 지난 시간에는 미국 서부 지역에 있는 캘리포니아 주와 네바다 주, 유타주, 아리조나 주, 콜로라도 주, 그리고 뉴 멕시코 주, 이렇게6개 주의 자연환경을 묶어서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서부 지역의 자연 환경이 제공하는 보물들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엠씨: 지난 주 북서부 지역 보물 지도에 이어 오늘은 서부 지역 보물 지도를 그리게 되는군요. 서부 태평양 연안에 있는 캘리포니아 주의 가장 큰 보물은 뭐니 뭐니 해도 관광이겠죠?

김: 그렇습니다. 옛날에는 미국인들이 금이나 땅을 개척 하기 위해서 서부로, 서부로 향했다면, 이제는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인들이 여행 가방 들고 서부로 향하고 있습니다.

엠씨: 사실 ‘캘리포니아’라는 주의 이름 자체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김: 그렇습니다. 왜 많은 관광객들이 캘리포니아 주를 찾고 있는지, 캘리포니아 주 관광위워회 수잔 윌칵스 부위원장에게 들어봤습니다.

#인터뷰- 주 안에서 할 수 있는 게 무수히 많고.. 공원, 해변.. 샌디에고…

엠씨: 저도 캘리포니아 주에 잠깐 살아 봤지만, LA나 샌프란시스코 같은 도시는 국내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인기가 높은 관광지 아닙니까?

김: 그렇습니다. 전 세계를 강타한 경제 위기로 캘리포니아 주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럴 때 일수록 더 빛을 발하며 큰 버팀목이 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관광산업인데요, 이 금쪽 같은 보물 단지가, 얼마나 많은 외국인들의 돈을 이 곳으로 끌어 들이고 있는지 들어보시죠.

#인터뷰- 2008외국 관광객 수입, 주민 7분의 1일 관광분야 종사

엠씨: 외국 관광객들로부터 벌어들이는 수입이 정말 대단한데요?

김: 그렇습니다. 수잔 윌칵스 부위원장은 요즘은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의 관광객들이 큰 고객이 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인터뷰- 2007부터 중국 관광객, 327밀리언, 한국도 많고..

엠씨: 중국 본토에서 미국 서부 관광의 문이 점점 넓어 지고 있군요. 북한에서도 요즘 축제가 한창인데, 특히 대규모 집단 체조인 아리랑 공연 때 만은 북한도 외국 관광객들에게 문을 활짝 열고 있죠?

김: 그렇습니다. 평소에는 북한 입국이 쉽지 않지만, 아리랑 공연 기간 동안에는 북한도 미국인 관광을 허용하고 있는데, 8월 10일부터 시작된 아리랑 공연을 보기 위해서 미국인 관광객들도 현재 평양을 방문하고 있죠.

엠씨: 세계 어느 나라든 관광산업이 소중한 자산이 되고 있는데, 그래서 더욱 캘리포니아 주의 관광 산업은, 자연이 주는 큰 선물이면서, 주의 보물 단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서부 지역은 구석구석 다 보물 지도에 넣을 수 있지 않습니까? 아리조나 주는 살아 있는 동안 꼭 한번은 눈으로 직접 봐야 한다는, 그랜드 캐년이라는 거대한 협곡이 있구요?

김: 맞습니다. 그랜드 캐년은 어떤 화가가 그림을 그려도, 또 어떤 사진 작가가 사진을 찍어도 그 모습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고 할 만큼, 수 억년된 지구의 역사를 고스란히 땅에 묻어 놓은 곳입니다. 길이가 446킬로 미터, 깊이가 약 1830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협곡인데요, 요즘은 유리 바닥으로 된 U자 모양, 즉 말발굽 모양의 전망대에서 발 밑으로 협곡을 볼 수 있게 돼 있습니다. (sneak in 스카이 워크 방문객 탄성 소리)

엠씨; 이 그랜드 캐년과 함께, 서부 지역의 보물, 하면, 거대한 도박 도시 라스베가스도 큰 몫을 담당하고 있지 않나요?

김: 물론이죠. 사막의 기적으로 불리는 라스베가스는 미국 최대의 관광지면서 세계적인 박람회가 열리는 곳인데요, 라스베가스 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1930년대 만들어진 건물 70층 높이의 다목적 댐인 후버댐과1년 365일 계속되는 라스베가스 호텔들의 화려한 볼거리, 다시 들어보시죠?

#인터뷰 모음- 후버댐, 물 제공, 최고의 쇼, 호텔 구경, 거리 공연

김: 메마른 사막을 인간의 힘으로 일궈 낸 네바다 주의 보물을 들어보셨는데,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말이 있죠? 네바다 주 못지 않게 사람이 살기 힘든 척박한 땅을 일궈낸 곳이 유타 줍니다. 유타주 주민들의 의지와 노력에 감동해서인지, 유타 주의 보물은 그야말로 공짜로, 하늘에서 마구 뿌려지고 있습니다. 주민 김기열씹니다.

#인터뷰- 유타주 눈은 밀가루처럼, 눈사람 만들 수 없고, 옷 젖지 않고.

엠씨: 이런 유타 주의 눈은 눈사람은 만들 수 없지만, 그 대신 돈을 만들어 내고 있지 않나요? 유타 주-하면, 스키의 고장-으로 유명하구요?

김: 네, 그래서인지, 주민들의 자랑도 대단합니다.

# 인터뷰 모음- 겨울내 눈, 눈 녹은 물 타주에 팔고, 세계 최고의 눈, 스키장,

엠씨: 사막 지역에 스키장이라… 건조한 사막과 묘한 대비를 이루는데요?

김: 그렇습니다. 그런가하면, 고도가 높기로 유명한 뉴 멕시코 주와 콜로라도 주는 높은 산, 저 꼭대기 위에 신기한 보물이 있습니다. 기차가 해발 4301미터까지 올라가는 콜로라도 주의 파이크스 피크와 뉴 멕시코 주 칼스배드 동굴의 박쥐들의 비행 쇼, 둘 다 대단한 서부 지역 자연이 빚어낸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모음- CO-꼭대기까지 기차, 산소부족, MZ-세계최장 동굴, 해질 녘 박쥐 떼,

김: 뉴 멕시코 주에는 두 가지 유명한 축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매년 8월 열리는 미국 최대의 인디언 축제인Inter Tribal Indian Ceremonial인데요, (sneak in Act) 올해는 지난 8월 12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5일간 열렸는데, 미국 각 지역의 20개 이상의 인디언 부족이 참여해서 전통 춤과 악기, 공예품을 선보이는 귀한 축제구요, 또 하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열기구 축젭니다.

엠씨: 열기구는 사람들이 바구니에 타고 하늘로 떠 다니는 큰 풍선을 말하는 거죠?

김: 그렇습니다. 매년 10월 초에 인터네셔널 벌룬 피에스타가 열리면 하늘은 온통 열기구로 뒤덮히고, 조용한 뉴 멕시코 주는 관광객들로 북적대는, 역시 귀한 보물 같은 축젭니다. (sneak in Act)

김: 지금까지 서부 지역 자연이 주는 소중한 선물인, 관광지를 만나봤구요, 다음 시간에도 미국의 자연 환경을 지역별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엠씨: 김미옥 기자, 서부 지역의 귀중한 보물들 잘 들었구요, 다음 시간에는 어느 지역의 자연환경과 보물 지도를 만나게 될지 기대하겠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