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7월 30일


1873년 7월 30일 오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세계 최초의 케이블카가 처음으로 시험 운행에 들어갑니다. 이 케이블카를 발명한 사람은 앤드루 홀리디, 영국에서 출생한 앤드루 홀리디는 서부개척시대 미국으로 이주해서, 샌프란시스코에 정착합니다.

홀리디는 어느날 말이 끄는 짐수레가 언덕 길을 오르다, 힘에 부쳐 언덕 아래로 뒷걸음 치는 것을 봤습니다. 이에 홀리디는 비탈길을 안전하게 오를 수 있는 운반수단이 필요함을
깨닫게 됐던 것입니다. 시험운행의 성공으로 이틀 뒤인 8월 1일, 마침내 역사적인 개통이 이뤄지고, 이 케이블카는 이후 금문교와 함께 샌프란시스코의 명물이 됩니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 의회는 여러 차례 케이블카 운행을 중단하려고 시도합니다. 바로 예산과 실용성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1979년 샌프란시스코 시민들은 샌프란시스코의 명물인 케이블카를 살리기 위한 캠페인을 벌이고, 성공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케이블카는 오늘도 도시의 가파른 언덕을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요즘도 종점에서는 승객과 승무원들이 합세해 케이블카를 직접 밀어 방향을 돌리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2001년 7월 30일 오늘,

194~50년대 한국의 가요계를 풍미했던 대중가수 황금심씨가 사망합니다. 향년 79세였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30년대 말부터 해방 때까지 만주와 사할린 등으로 위문공연을 다니면서 황금심은 나라 잃은 동포들의 애환을 달래줬습니다.

1922년 부산 동래에서 태어나 13살 때 가요계에 데뷔한 황금심은 1938년 알뜰한 당신을 발표하면서 대중가수로 이름을 얻기 시작합니다.

이후 1950년대까지 무려 4,000여 곡을 발표하면서 가요계의 여왕, 꾀꼬리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얻으면서 많은 사랑을 얻습니다.

한국정부는 1992년 대중문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해 옥관 문화훈장을 수여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