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보즈워스 ‘북한과 다자 및 양자 대화 원해’


미국은 북한과 다자와 양자 대화를 갖기를 원한다고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가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6자회담 참가국 순방 첫 일정으로 7일 베이징에 도착해 중국 정부 당국자들과 만난 뒤 이같이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는 7일 베이징에 도착해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과 6자회담 의장인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을 잇따라 만났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날 회동에서 최근 6자회담 불참을 선언한 북한을 회담에 복귀시키기 위한 방안과, 이를 위한 미-중 두 나라 간 공조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회동이 끝난 뒤 숙소인 웨스틴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 처해 있는 현실과 앞으로 나아갈 바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특히 “역내 긴장 상태와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강하게 믿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과의 다자 및 양자 대화를 원한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중국 측은 이날 회동에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 등을 설득하기 위해 조만간 북한에 특사를 파견하는 방안에 대해 언급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들은 중국의 한 고위 외교관을 인용해 중국 당국이 최근 현안과 관련해 조만간 북한에 고위급 특사를 파견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사로는 지난 1월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하는 등 북한 측과 친분이 두터운 왕자루이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유력한 가운데 양제츠 외교부장의 방북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즈워스 특사와 성 김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는 중국 방문에 이어 8일부터 11일까지 한국을 방문합니다.

한편, 보즈워스 특사가 6자회담 참가국들과 활발히 협의를 벌이는 가운데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중국의 후진타오 대통령과 6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백악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최근 행동들과 파키스탄을 위협하는 극단주의자 및 테러분자들에 대해 후 주석에게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이 이 같은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긴밀히 접촉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자오쉬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7일 정례브리핑에서 두 정상이 한반도 긴장 문제와 남아시아 상황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