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경제 회생 조짐 여러 신문 대서특필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소개해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문; 오늘 워싱턴 포스트 는 경제가 되살아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이 기사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워싱턴 포스트는 그동안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던 금융계가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어제 미국 최대의 금융기관 중 하나인 웰스파고가 지난 1월에서 3월 사이에 기록적인 이윤을 올렸다고 발표했는데, 이 같은 변화는 비록 부분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경제 회복과 연계되는 중요한 현상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또 다른 경제 기사로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활성화 계획에 의한 자금이 전국 각주의 여러 분야로 서서히 퍼지기 시작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외에 주요 국제 기사로는 어떤 것들이 실려 있는지 소개해 주시죠.

답; 러시아에서도 이제는 환경보호를 주장하는 후보들이 지방선거에서 당선되는 사례가 있어 푸틴 총리의 강력한 통제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인들의 환경의식에 서서히 변화가 일고 있다는 소식이 실려 있습니다. 또 미 연방 수사국, 즉 FBI가 소말리아 해적이 억류하고 있는 미국인 선장 석방작전에 미 해군과 합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소요되는 추가 자금을 의회에 요청했다는 소식 등이 주요 국제 소식입니다.

문; 뉴욕 타임스 알아보겠습니다. 이 신문도 미국에서 경기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다면서 그러나 두려움은 가시지 않고 있다고 전하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어제, 즉 9일, 미국에서는 금융계 호항 소식과 함께 주식 시장이 활기를 띄었는데요, 투자가들은 아직도 경제가 정말 바닥을 친 것인지, 아니면 더 큰 문제가 도사리고 있는데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일시적으로 그런 것인지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도 소말리아 해적의 미국인 선장 억류소식을 전하면서 이 같은 대치상태는 미국의 힘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전해주시죠.

답; 현재 소말리아 해적은 피습 상선의 미국인 선장인 리차드 필립스 씨를 인도양 상에서 억류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종교나 정치적인 동기가 아니고 순전히 돈만을 노린 소말리아 해적들은 이처럼 몸값을 노리는 해적행위로 지난 몇 년 동안 국제적인 운송회사로부터 수백만 달라를 갈취해 왔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이 기사는 전형적인 전쟁터의 적이 아닌 이런 해적에 대해 미국 군은 효과적인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고 급기야는 수사기관인 FBI의 조언을 요청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는 북한의 김정일 위원장이 국방위원장에 재 추대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답; 그렇습니다. 마르고 걸음이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김 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에 나타나 5년간의 새로운 임기를 이어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 국영방송은 올해 67세가 되는 김 위원장이 기립박수를 받는 장면을 보여주었는데, 김 위원장은 약간 다리를 저는 모습이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비밀스런 북한 정부는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나 3명의 아들 가운데 후계자가 누가될지 등에 대해 털끝만한 암시도 보이지 않았다고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 도 김 위원장의 사진을 1면에 싣고 있군요?

답; 기사는 없이 두장의 사진을 나란히 보여주고 있는데요, 2007년 10월의 사진과 지난 9일의 모습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약 1년 반의 간격이 있는데요, 그는 작년 8월에 뇌졸중을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몸무게가 빠진 것 같다는 설명을 달고 있습니다.

문; 유에스 에이 투데이 는 미국에 매물로 나온 집들 중 오픈 하우스, 즉 일반에 공개하는 홍보행사를 하는데 9집중 한집이 전혀 방문자가 없다는 이야기를 1면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입니다. 또 경제가 어려운 때에 공무원들의 임금과 복지혜택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의 자동차 면에는 한국의 기아 자동차가 내놓은 "기아 쏘울"에 대한 평가가 실려 있군요?

답; 상자 형 스포츠 모양으로 귀엽고 실내 공간이 넓다는 호평을 하고 있습니다. 변속과정이 좀 느린 흠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는 시운전 평가입니다.

미국신문 헤드라인 오늘은 여기서 마칩니다. 여러분께서는 워싱턴에서 보내드리는 미국의 소리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