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로켓 발사 초읽기, 한국 비상태세


북한이 이른바 시험 통신위성 로켓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시점이 임박하면서 한국 정부도 비상태세에 돌입했습니다. 북한은 오늘(2일) 자신들의 위성 발사에 대한 사소한 요격 움직임에도 보복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2일 ‘중대보도’를 발표하고, 자신들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사소한 요격 움직임이라도 보인다면 지체 없이 보복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TV입니다.

“우리 혁명무력은 조성된 엄중한 사태에 대처하여 고도의 전투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적대세력들이 우리의 평화적 위성에 대한 사소한 요격 움직임이라도 보인다면 지체 없이 정의의 보복타격을 가할 것이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해 미국과 한국 일본 등 세 나라는 강력한 공동대응을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은 그러나 군사적 대응에 대해선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일본 정부는 북한이 쏜 로켓의 일부가 자국 영토 내로 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로켓에 대한 파괴조치 명령을 발동해 가장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총참모부는 중대보도에서 “가장 못되게 놀고 있는 것이 일본”이라며 강하게 경고했습니다. 조선중앙TV입니다.

“일본이 분별을 잃고 우리의 평화적 위성에 대한 요격 행위를 감행한다면 인민군대는 가차없이 이미 전개된 요격 수단 뿐만 아니라 중요 대상에도 단호한 보복의 불벼락을 안길 것이다.”

북한은 이와 함께 함경북도 무수단리 로켓 발사장 인근으로 미그-23 전투기를 이동배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의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함경북도 공군기지에 있는 미그-23 비행대대를 동해안 쪽으로 이동배치한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부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이 일본의 로켓 요격 움직임에 대한 대응 차원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예고한 로켓 발사 시점이 임박하면서 한국 정부도 비상태세에 들어갔습니다.

한국의 청와대는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면 관계부처 간 대책 논의를 위해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긴급 개최할 계획”이라면서 “이 자리에서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등과 관련한 논의도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통상부 문태영 대변인도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있을 정부의 대응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일단 부내 대책회의가 열릴 것이고 어떻게든 북한 미사일 발사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릴 것이고요, 그 다음에 정부 부처 아마 NSC 같은 회의가 열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직 그 것까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은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대북 정보 감시태세인 ‘워치콘’의 격상 여부를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나라 군 당국은 북한이 로켓을 발사한 이후 추가적인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북 정보감시 태세가 강화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5단계로 발령되는 워치콘은 평시엔 3단계이지만 한 단계 격상되면 2단계로 돌입합니다. 워치콘 2단계가 발령되면 미국과 한국 두 나라는 대북 감시, 분석 활동을 강화하는 등 비상태세에 들어갑니다.

한국의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4일에서 8일 사이 로켓을 발사한다고 예고한 만큼 3일부터 ‘북한 로켓 대응팀’을 가동했습니다.

해양경찰청도 1일부터 상황대책본부를 가동해 로켓 낙하가 예상되는 동해상 인근을 항행하는 선박을 상대로 문자방송을 통해 위험을 경고하고 긴급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 항공안전본부도 항공기들이 북한의 로켓 발사 예고기간 동안 발사체 낙하 위험구역을 우회해 운항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