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쿠르드 족 자유생명당’ 테러조직 지목


지난 2월4일 미국 재무부는 쿠르드족 노동자당으로 알려진 테러단체 콩그라-젤이 조종하는 테러조직으로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을 지목했습니다. 미국 재무부의 스튜어트 레비,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이번 조치로 미국은 '쿠르드족 자유생명당'과 콩그라-젤 간의 테러와 관련한 연계를 폭로하고, 테러공격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려는 터키의 노력도 지지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년 넘게 콩그라-젤, 혹은 '쿠르드족 노동자 당은'은 이들의 극단적인 활동에 반대하는 터키의 마을 주민들과 터키 보안군 그리고 지방 관리들을 겨냥해 왔습니다. 터키 당국은 콩그라-젤이 지난 2004년 이후 터키 서부에서 수십 차례의 폭탄 공격을 저지른 것으로 의심하거나 이를 확인했습니다.

콩그라-젤의 지도부는 이란과 쿠르드 족의 콩그라-젤 일부 단원들에게 분파 조직을 만들게 해서 콩그라-젤과는 독립적으로 활동하지만 동맹을 맺고 있는 것으로 스스로 선전하게 했습니다. 콩그라-젤은 지난 2004년 '쿠르드 자유생명당'을 공식 설립한 뒤 대원 5명을 뽑아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의 지도부로 활동하게 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의 사무총장이 된 하지 아마디가 포함돼 있습니다. 콩그라-젤 지도부는 '쿠르드 자유생명당'의 중앙 위원회 위원 40명도 뽑았습니다. '쿠르드 자유생명당'의 일부 당원들은 콩그라-젤이 당 지도부를 직접 뽑는 것에 반대했지만, 콩그라-젤은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측에 콩그라-젤 지도부의 명령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은 없다고 조언했습니다.

지난 2008년 4월 현재, 콩그라-젤이 직접 뽑은 지도부가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을 장악하고 인사권을 행사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쿠르드족 자유생명당' 당원들은 콩그라-젤 고위 인사들로부터 받은 명령에 따라 활동해왔습니다. 한 때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의 무장 조직 '동 쿠르드족 방위군'은 이란에서 독자적으로 활동했었습니다. 하지만 콩그라-젤의 고위 지도부는 즉각 개입에 나서 관련 당료들을 이라크 북부로 소환했습니다.

'쿠르드족 자유생명당'의 미국 내 모든 자산은 미국 정부의 행정명령 13224호에 따라 동결되고 미국인들과 '쿠르드 자유생명당'간의 모든 거래도 금지됩니다.

미국은 테러를 지원하는 금융망을 폐쇄하고 테러분자들을 처벌하기 위한 국제 공조를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