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현인택 통일장관 후보자, ‘통일부 폐지 주장 사실무근’


서울에서는 9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청문회에서 현인택 후보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절 자신이 통일부 폐지를 주장했다는 일부의 관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을 서울의 김규환 기자를 전화로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1) 오늘 한국 국회가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았습니까. 먼저 어떤 내용들이 다뤄졌는지 전해주시죠?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늘 오전 10시부터 시작됐는데요. 한나라당 의원들은 주로 현인택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통일정책 추진자로서의 정책 비전과 대안 등 대북관을 확인하는데 질문의 초점을 맞췄습니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현인택 후보자가 학자로서 보수적인 대북관을 보여왔다면서 6•15 남북 공동선언 등을 이행할 용의가 없느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현인택 후보자는 그동안 남북한 사이에 여러 합의정신과 7•4 성명, 비핵화 공동선언 등이 있었다면서 모든 선언의 합의 정신을 존중하고, 구체적인 이행방안에 대해 북한과 논의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2) 현인택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비핵•개방 3천’을 자신이 입안했다고 밝혔다지요?

네, 그렇습니다. 현인택 후보자는 자신이 ‘비핵•개방 3천’을 입안하는데 주도했다면서, 이 정책은 남북한이 미래 평화와 번영으로 나아가기 위해 만든 정책이지 보수강경 정책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현인택 후보자는 그러면서 북한이 비핵•개방 3천에 거부감을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책의 진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진정성을 갖고 북한에 대화를 하겠습니다. 제가 비핵 개방 3천에서 생각하는 이런 모든 것들이 북한에 정말로 진위가 제대로 알려지면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에 나오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

(진행자 3) 청문회에 앞서 현인택 후보자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절 통일부를 폐지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오지 않았습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도 해명이 있었나요?

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문학진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통일부를 폐지한다는 보도가 잇따라 나왔고, 인수위에 있던 현 후보자도 이런 주장들을 부인한 적이 없다”며 “이는 암묵적 동의가 아니었는가”라고 캐물었습니다. 송영선 친박연대 의원도 “현 후보가 인수위 시절에 통일부 조직과 기능 개편 문제를 함께 논의한 것은 사실상 통일부 폐지에 관여하게 아닌가”라고 압박했습니다.
이에 대해 현인택 후보자는 “당시 인수위에서 일했던 분들이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통일부는 아주 필요하고 긴요하고 앞으로 그 역할과 업무들을 잘 발전시켜야 남북관계가 제대로 풀리고…"

(진행자 4) 야당의원들은 오늘 청문회에서 현인택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네, 그렇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현인택 후보자가 17살 때 자기 명의로 제주도에 집을 산 경위, 논문 자기 표절과 실적 부풀리기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따졌습니다.
현인택 후보자는 변칙증여 의혹에 대해 직원들의 실직을 우려해 부친 회사를 넘겨 받았을 뿐이라고 했고, 실적 부풀리기 의혹에는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영역된 논문을 실적에 포함시킨 것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진행자 5)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8번째 라디오 연설을 통해 남북관계에 대해 언급했다지요. 어떤 내용인지 전해주시죠?

네, 이명박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 언제라도 북한과 마주 앉아 문제를 풀 준비가 돼 있지만, 중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원칙인 만큼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과거와 같이 북한의 눈치를 살피면서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하다가 끝이 잘못되는 것보다는 시작이 조금 어렵더라도 제대로 출발해서 결과를 좋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서로를 존중하며 대등하게 대화하고, 문제가 생긴 부분에 대해서는 재발방지 대책을 확실하게 세우고 넘어가는 것은 남과 북 모두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이몀박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잇단 위협에 불안해 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는 언제라도 북한과 마주 앉아 모든 문제를 풀 준비가 돼 있으나 결코 무리하게 서두르지는 않으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