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의회, ‘북 핵 차단 미 차기 정부 최우선 과제’


미국의 바락 오바마 차기 행정부는 북한과 이란의 핵 프로그램 차단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2일 발표된 미국 의회 보고서가 밝혔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자세한 보고서 내용 전해드립니다.

미국 의회의 초당파 기구인 '대량살상무기와 테러확산 방지위원회' (Commission on Prevention of WMD Proliferation and Terrorism)는 2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현존하는 핵 프로그램이 모두 완전히 폐기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위원회는 이날 발표한1백32 쪽 분량의 보고서에서, 바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 같은 목표에 따라 완전한 북 핵 폐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미국의 차기 행정부가 북한과의 직접 외교로 북 핵 개발을 중단시키려 한다면, 반드시 힘을 가진 위치에서, 북한에 핵 폐기시의 혜택과 그렇지 않았을 경우 따르는 엄청난 대가를 강조하면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이란과 관련, 이란의 모든 핵무기 관련 노력을 영구적으로 중단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대량살상무기와 테러확산 방지위원회는 지난 해 의회 내 초당파 기구로 구성됐으며, 민주당의 밥 그레이엄 플로리다 주 상원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공화당의 제임스 탤런트 전 미주리 주 하원의원이 부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지난2001년 발생한 9.11 테러 공격의 원인을 조사 규명하는 9.11 진상조사위(9.11 Commission)의 제안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번 보고서는 지난 6개월에 걸쳐 2백 50명 이상의 정부 관리와 비정부 전문가들을 인터뷰해 작성된 것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곧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대표 등 상하 양원의 공화당과 민주당 지도부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