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탈북자 지원에 한국 지자체, 민간기업 적극 나서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들의 원활한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기업들이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중앙정부가 탈북자들을 위한 정착지원 활동을 펴고 있지만, 탈북자 수가 갈수록 늘면서 민간 단체 등의 다양한 지원사업이 적잖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 VOA 김은지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충청북도는 탈북자들의 원활한 정착을 돕기 위해 탈북자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충청북도 이차용 계장은 “현재 정부와 지자체에서 정착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로는 충분하지 않아 탈북자들에 대한 관심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시 군과 협의를 통해 지원 강화 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자체가 대체로 재정 형편이 여유 있지 못해 지금까지는 국가에서 하는 정책을 실행하는 차원에 국한됐지만 자매결연이나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충북도는 우선 도내에 거주하는 탈북자 3백 명이 한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자매결연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또 탈북자가 직접 농작물을 재배하는 주말농장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지역협회 활성화를 통한 정착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시 양천구도 탈북자의 조기정착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융화가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 주민결연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결연가족은 상담이나 정보제공, 가족 교환방문 등 탈북자들의 정착을 위해 다양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밖에도 직업훈련기관 안내 등의 취업알선과 생계지원을 보강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양천구 추재엽 구청장은 “지역사회의 관심이 탈북자들의 적응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의 성과를 분석한 뒤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자체에 이어 남측 민간기업들도 탈북자 정착에 필요한 취업과 교육지원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GM대우자동차판매는 통일부 산하 하나원과 공동으로 ‘탈북자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활동 협약’을 체결해 탈북자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GM대우 측은 20일 하나원에서 추천한 탈북자 가운데 23명을 선발해 다음 달 1일부터 일산과 분당 등 전국 12개 사업소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1년 간 직장 내 교육을 거쳐 정식 직원으로 채용됩니다.

GM대우 자동차판매 이동영 부장은 “지난해 말 탈북자 7명을 정식 고용한 데 이어 올해도 고용하게 됐다”며 “1년 간 교육과 순환 근무를 거쳐 적성에 맞는 업무에 배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보통 입사 전 자격증을 취득한 남측 근로자와 달리 탈북자들은 90% 이상이 자격증이 없어 근무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1년 간은 우선 본인의 의견을 존중해 한달 씩 순환근무를 통해 이후 적성에 맞는 곳에 배치할 방침입니다.”

남북한 간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 지원 사업도 활발합니다.

기업은행은 지난 4월 18일 탈북자 청소년 대안학교인 여명학교 학생 30명을 초청해 ‘꿈나무 금융경제 교실’을 열었습니다.

이 날 탈북 청소년들은 은행 이용법과 시장경제 등에 관한 강의를 들은 뒤, 중소기업 제품 생산 현장을 견학하는 등 생생한 경제현장 체험 기회를 가졌습니다.

행사를 기획한 기업은행 박선후 연구원은 “시장경제 사회가 생소한 탈북 청소년에게 절실한 경제 상식들을 알려줌으로써 성공적인 한국사회 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탈북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남한 사회 정착 문제인데요. 특히 금융경제 은행에 관한 지식이 필요할 것 같아 진행하게 됐습니다. 학생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향후에도 탈북 청소년을 위한 경제교실을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정기적으로 추진할 것을 검토 중입니다.”

온라인 전문 교육기업인 에듀윌도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인 ‘셋넷학교’에 온라인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듀윌 양형남 대표는 “지금까지 검정고시 교육을 수강한 탈북 청소년 수가 약100명으로, 이는 단순한 교육 제공이 아닌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사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통일부 하나원 김인태 진로 지도관은 “탈북자 문제는 한국 사회가 적극적으로 떠안아야 할 문제”라며 “특히 지자체와 민간 기업들이 탈북자를 유용한 인적자원으로 인식하는 사회구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탈북자들을 장애물로 인식하지 말고 ‘자본’이나 우라 사회의 ‘자원’으로 인식해 이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이해하는 사회적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