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한 민간 차원 교류 재개


북한 정부가 지난 3월 개성공단의 통일부 직원들을 강제퇴출한 뒤 일방적으로 연기했던 남한 측의 대규모 방북 식목행사를 빠른 시일 안에 재개하자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북 당국 간 대화 중단에도 불구하고 민간 차원의 협력사업은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의도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한국 정부도 북한 측과 산림녹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북한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서울 VOA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3월 북한 당국의 개성공단 내 남한 측 당국자 추방 이후 잠정 연기됐던 남측의 대규모 방북 식목행사가 다시 이뤄집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7일부터 사흘 간 평양에서 남측 방북단 1백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묘장 준공식을 갖는다고 7일 밝혔습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정현곤 사무처장은 "북측이 지난 달 팩스를 보내 식목 행사를 갖자고 제안해왔다"며 "이에 따라 7일 대표상임의장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이 전세기 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사무처장은 "이번 양묘장 건립은 지난 해 남북협력기금의 지원을 받아 이뤄진 것으로 전세기를 이용해 방북하는 것은 올들어 처음"이라며 "남북 당국 간 대화가 중단됐지만 민간 부문 교류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정현곤 사무처장 "민간들이 북과 자유롭게 협의하고 사업을 논의하는 것은 제약이 없습니다. 당국간 관계는 민간교류는 상당부분 움직이고 있다고 보이구요. 민화협의 이번 방북은 그런 교류 흐름에서 상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민화협은 2006년 3월부터 북측 민화협과 협의를 통해 평양 중화군에 온실과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갖춘 12㏊ 규모의 양묘장을 짓기 시작했으며, 남측 방북단이 준공식에 참석하는 방안은 지난 해 말부터 논의해왔습니다.

4월 초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2백여 명이 참가하는 식목행사를 추진하다 불발된 경기도도 최근 북측으로부터 방북 제의를 받았습니다.

경기도가 지난 해 9월 북측과 합의한 이번 나무심기 행사는 지난 3월 말부터 남북 당국 간 관계가 냉각되면서 북측이 '정세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행사 연기를 통보했었습니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아직 공식 초청장은 받진 못했지만 북측이 지난 달 10일로 예정됐던 식목 행사를 연기했다 최근 다시 개최를 제의해왔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김문수 지사 일행 2백여 명은 오는 13일 북한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천글로벌코퍼레이션과 온누리교회가 지난 달 5일 추진하기로 했던 식목행사는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김하중 통일부 장관이 장로로 있는 온누리교회측은 "5백여 명이 개성을 방문해 식목 행사를 열려다 북측으로부터 취소 통보를 받았고 아직 행사 재개와 관련한 말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민간 지원단체의 한 관계자는 "3~5년은 관리가 필요한 조림사업의 특성상 일회성에 그치는 식목 행사보단 사후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단체들에게 방북을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평화의 숲' 이정민 사무국장은 "북측이 남측 당국자의 발언을 문제 삼아 형식상 민간단체의 방북도 차단하는 자세를 취했다가 농업과 산림 녹화 협력 등 북측에 중요한 사업 위주로 민간 분야에서 다시 물꼬를 트려는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습니다.

평화의 숲 이정민 사무국장: "북측에서도 녹화사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어서 잘 대해주는 편입니다. 저도 지금 금강산에 들어가기 위해 고성에 와 있습니다. 남북간 기류에 상관없이 (민간교류 사업의 경우)구애받지 않고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체국토 면적의 80%가 산지인 북한은 70년대 이후 국토개조 사업을 벌이며 산림이 파괴돼, 현재 전체 산림의 20% 정도(163만㏊)가 민둥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의 산림녹화 사업을 위해 시민단체 16곳이 모여 출범한 '겨레의 숲' 오정수 이사는 "북한 산림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나무가 50억 그루 정도인 것을 감안할 때 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겨레의 숲 오정수 이사: "북한 황폐지 160만 ha를 복구하는데는 30년정도 예상되는데요. 소요되는 비용을 환산하면 8,9조원으로 이는 현재시세이니깐 5,10년 후엔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북한의 산림녹화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지난 3월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은 환경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지구온난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황폐화한 북한의 산을 복원하는 일은 매우 시급한 일"이라며 북한과 점진적인 산림녹화 협력을 주문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통일부와 환경부, 산림청은 각각 대북 산림녹화 협력사업 추진방안에 대한 연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환경부 당국자는 "산림녹화 협력은 통일부와 환경부, 산림청이 공동 추진하되 민간 단체와도 협력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라며 "북한에 나무를 심는 것은 기후변화협약 등과 연관되기 때문에 환경부 내부적으로 이행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환경부 당국자: "통일부 주관으로 관계부처 회의를 한 바있구요. 다시 통일부와 산림청과 공동으로 북한 산림녹화 전반에 관한 상황을 계획해서 관계부처가 다시 모여서 업무분담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산림녹화를 하되 이를 통한 한반도 생태축을 복원하는 방향으로의 계획을 별도 수립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지난 해 12월 남북 당국은 '남북 보건의료 환경보호협력 분과위 1차 회의'에서 북한의 사리원에 양묘장을 조성키로 합의해 놓은 상태"라며 "산림녹화 협력 사업을 이 틀에서 추진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