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교실] 프랜차이즈 사업 / 경제용어 – 광고


- 프랜차이즈 사업-

미국 경제, 특히 유통업을 얘기할 때 빠트릴 수 없는 것이 프랜차이즈 입니다. 전 세계에 판매 매장을 가지고 있는 햄버그 프랜차이즈 맥도널드와 치킨 프랜차이즈 KFC, 샌드위치 프랜차이즈인 서브웨이 등이 대표적입니다.

프랜차이즈는 본사가 가맹점에 일정한 지역에서 자사 상품를 독점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주고, 각종 경영 지도 등을 통해 판매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판매 방식입니다.

프랜차이즈는 '특권을 주다'라는 프랑스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본사가 다수의 가맹점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로고 등을 사용하도록 하고,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 가맹점들은 본사에 상표와 브랜드 사용에 대한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본사 입장에서는 별도의 큰 투자없이 가맹점 확보를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가맹점으로부터 상품판매 수수료를 받을 수 있어 이득이 됩니다. 또 가맹점들은 처음부터 큰 돈을 들여 사업을 시작하지 않고 본사의 브랜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미국 유통업계에서는 프랜차이즈가 일반화돼 있습니다.

미국 기업은 프랜차이즈를 통해 세계 모든 국가에 진출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맥도널드가 한국이나 일본, 중국에 직접 땅을 사고 매장을 확보하고 상품광고를 한다면 엄청난 투자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돈이 많은 맥도널드라고 하더라도 전 세계에 모든 매장을 직접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맥도널드는 한국에서 맥도널드 햄버그를 판매하기를 원하는 사람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브랜드 사용허가, 원재료 공급, 서비스교육 등을 제공합니다. 맥도널드가 전 세계에 수만개의 가맹점을 확보하며 영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프랜차이즈라는 영업방식을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프랜차이즈 사업이 미국 자본주의를 전파하는 전도사 역할을 하며 미국 문화를 전세계에 퍼뜨리는 선봉장 역할을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로벌화, 세계화가 진행되는 세계 경제에서 회사의 국적은 의미가 없습니다. 뛰어난 상품, 훌륭한 서비스, 좋은 기업 이미지를 가진 다국적기업은 국경을 초월해 세력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들이 프랜차이즈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지역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글로벌화라는 시대흐름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맥도널드, KFC 등 미국 프랜차이즈 상품은 중국, 베트남, 쿠바 등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북한은 미국의 프랜차이즈 사업이 진출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개방과 개혁을 가속화하고 세계 경제의 흐름에 편승하게 되면 미국식 프랜차이즈도 북한에서 선보이게 될 것입니다.

*****

-경제용어 한마디-

광고

아침에 눈을 떠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보고, 듣게 되는 수많은 정보 중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게 바로 광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에서도 쉴 새 없이 광고가 흘러 나오고, 인터넷이나 신문, 잡지 등 각종 매체에서도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간판이나 현수막 등 길거리 곳곳에도 광고가 넘쳐 나고 있습니다.

광고의 홍수 시대에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광고란 기업이나 개인,단체가 상품이나,서비스,이념과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을 말합니다.

광고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글, 그림, 음악, 영상등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비자들이 무엇인가 사려고 결정할 때 여러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 광고가 차지하는 부분도 상당히 크다고 합니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새로 생산해서 팔고 있는 신상품을 소개하고 제품의 품질이나 특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요….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광고는 소중한 정보를 제공해서 소비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수 많은 광고 중에 허위광고나 과다광고를 가려내야 하는 일 역시 필요한 시대가 아닌가 싶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