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공화당 의원들, 부시 행정부의 대북 협상에 우려 서한


미국 의회 상하원 외교위원회의 위원장들은 북한과 시리아 간 핵 협력에도 불구하고 북한과의 핵 협상을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을 부시 행정부에 촉구했습니다. 반면 공화당 소속 일부 의원들은 부시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현재 추진 중인 행정부의 북한 핵 관련 조치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부시 행정부가 북한과의 싱가포르 잠정합의를 재협상하고 있다고 `워싱턴타임스'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좀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국 의회 상원과 하원의 외교위원장인 민주당 소속 조셉 바이든 의원과 하워드 버만 의원은 24일 각각 별도의 성명을 통해 미-북 간 협상이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두 위원장의 성명은 미 중앙정보국 CIA가 의회 의원들을 상대로 북한과 시리아 간 핵 협력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직후에 나왔습니다.

조셉 바이든 위원장은 "이번 일은 6자회담을 계속 추진해야 할 필요성을 거듭 확인해주고 있다"며 "6자회담은 여전히 북한이 핵무기 개발과 핵 확산을 중단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최선의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워드 버만 위원장도 미국은 6자회담의 틀 안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조치를 취해나가야 한다면서, 6자회담을 유지하면서 북한이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버만 위원장은 또 백악관의 이번 발표는 북한이 핵 확산을 중단하고 자체 핵 계획을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도록 하기 위한 검증가능한 방법의 중요성을 확인해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부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중앙정보국의 대 의회 설명회가 있기 하루 전인 지난 23일 부시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부시 행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대북 협상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워싱턴타임스 신문에 따르면 존 엔사인과 존 카일 등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14명은 이 서한에서 부시 행정부의 현 대북 협상은 이란을 비롯한 다른 `불량국가' 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북한의 김정일은 미국이 어떤 합의든 수용할 것으로 믿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이는 김정일이 자신의 약속 이행과 관련해 시간과 장소, 방식, 내용 등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이 신문은 특히 부시 행정부가 북한과의 싱가포르 잠정합의에 대한 의회와 행정부 일각의 반대에 부딪혀 검증 조항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행정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은 싱가포르 잠정합의를 세부조율하고 북한의 최종적인 핵 신고 내용이 미국의 입장을 곤란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확실히 하기 위해 성 김 국무부 한국과장을 이번 주에 북한에 보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올해 말에 실시되는 미국 대통령 선거의 공화당 후보로 확정된 존 맥케인 상원의원은 북한과 시리아 간 핵 협력은 적대국가의 지도자와 조건 없는 대화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민주당 소속 바락 오바마 상원의원을 겨냥했습니다.

앞서 오바마 의원은 자신이 집권하면 김정일 위원장과 같은 세계 각국의 독재자들과도 조건 없이 만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맥케인 의원은, "북한의 김정일 같은 지도자를 만나겠다는 사람들은 김정일과 같은 독재자와 조건 없는 대화를 하는 것이 어떻게 미국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미국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