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클래스룸] 미국학교 학군따라 교육의 질 차이있나?-이원진 씨 / 대학탐방-미시건 주립대학교


미국 교육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아메리칸 클래스룸 순서입니다. 교육 전문가로부터 미국 교육의 특정 분야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대학 탐방은 미시건 주립대학 편입니다.

미국의 공립학교는 학군에 따라 학생들을 보내도록 규정돼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교육의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표방하는 미국에도 학군에 따라 교육의 질이나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오늘도 페어팩스 고등학교 카운슬러이면서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진 씨로부터 들어봅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이원진 씨가 제공하는 미국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조; 대학탐방 시간입니다. 오늘은 미국 미시건 주 수도 랜싱에 자리잡고 있는 미시간 주립대학교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의 대학 캠퍼스들이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지만, 미시건 주립 대학교(MSU)의 캠퍼스는 유난히 큰 것으로 소문나 있지 안습니까? 어느 정도나 큽니까?

노; 미국내에서 두번째로 캠퍼스 규모가 큽니다. 캠퍼스 대지가 서울의 동작구 만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끝에서 끝을 걸어가려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학생들은 캠퍼스 안에서도 차를 타고 다니거나 교내건물을 이어주는 버스를 이용하여 수업을 들으러 갑니다. 수업을 끝내고 다른 강의실로 이동할 때 건물 사이 거리가 너무 멀어 힘이 들긴 하지만 큰 캠퍼스는 학생들의 자랑거리 입니다.

조; 단과 대학과 학생수 규모를 좀 소개해 주시죠.

노; 현재 미시간 주립대는 총 16개의 단과 대학을 가지고 있고, 각 대학은 적게는 4개 많게는 15개까지의 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수는 4만 4천여명에 달합니다. 그중 대학원생은 약 만명에 달합니다. 미 중서부 대형 종합대학 스포츠 연맹인 빅 10의 하나입니다. 미시간주에는 빅 10 학교가 University of Michigan과 함께 두개가 있습니다.

조; 이 학교는 주립대학으로서는 꽤 오랜 역사를 갖고 있지 않습니까?

노; 이 학교는 1855년 설립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1862년에 지역 주민에게 농업과 공업을 가르치는 주립대학을 설립하도록 토지공여 대학법을 제정한 후 미시건 주립대는 이 법에 의거해 설립된 첫번째 학교였습니다. 따라서 과학적 영농법의 연구 센터로서 미국의 농업혁명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현재 미국내 농과 대학과 수의학 대학으로서는 가장 좋은 학교로 꼽힙니다. 또한 공과 대학의 발전으로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 관련 학과들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조; 세월이 흐르면서 교육 영역을 넓혀온 이 학교는 이제 사회과학, 기업 경영부분등에서도 미국내 대학 랭킹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 내용도 좀 소개해 주시죠.

노; 최근의 US News and World Report의 100개 종합대학 평가에서는 이 학교가 전국 29위로 선정됐습니다. 이 학교의 사범대학 초-중등학교 교육학은 2007년도까지 13년 째 전국 순위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회계, 금융, 호텔 식당등 접객업소 경영, 통신, 심리학, 형법, 포장등은 이 학교가 자랑하는 우수분야들입니다. 이 학교는 특히 실습과 공부를 병행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조; 문호개방 2007 보고서에서는 외국에 학생을 내보내고 외국 학생을 받아들이는 규모면에서 미 전국 4위를 차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그 내용도 좀 알려주시죠.

노; 이 학교는 60여개 국가에 240개 프로그램을 갖고 학생들을 보내 공부와 연구를 하게합니다. 2006-2007학년도에는 총 2,975명의 학생들을 해외로 보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와 유럽 관련 국외 학업 프로그램은 미국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매우 흡족해 하고 많은 경험을 했다고 말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이 학교는 평화봉사단원 수에서도 전국에서 5번째로 많은 봉사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조; 미시건 주립대는 예술관련 학과에서도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노; 그렇습니다. 미시건 주립대의 교수진과 학생들은 연간 275회의 앙상블 컨써트를 주최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양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많이 있습니다. 학교 안에는 큰 연주회장과 공연장이 여러 개 있으므로 음악 뿐 아니라 오페라의 유령이나 캣츠와 같은 유명한 공연들도 학교 공연장에서 주최되곤 합니다. 특히 Wharton Center 공연장은 그 크기 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무대와 음향 시설, 객석 까지도 모두 매우 훌륭한 수준이어서 수준 높은 공연들이 많이 주최 되며 다른 지역에서도 이곳에서 주최 되는 공연을 보러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미시간 대학교의 오케스트라는 유럽을 비롯한 여러나라에서 수시로 순회 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조; 이 학교도 스포츠로 맺어진 빅 텐의 하나인데요, 대학 스포츠 역시 중요한 학창생활의 일부가 아니겠습니까?

노; 미시건 주립대의 상징은 스파르탄입니다. Sparty라는 별명을 가진 로마시대 군인의 동상이 캠퍼스 안에 서 있습니다. 미시건 주립대의 스포쓰팀들은 , 따라서 Spartans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노; 스파르탄 의 정신을 이어받아서인지 대학 팀들도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000년도 까지만해도 대학 농구 팀은 미국내 농구 대회에서 1위를 고수 하고 있었고 그 명성에 부합되는 유명한 농구 선수들도 많이 배출 되었습니다. 매직이란 닉네임으로도 불리었던 미국 프로농구의 전설적 스타 매직 존슨 또한 미시건 주립대 졸업생입니다.

조; 아름다운 캠퍼스, 다양한 학생 사회, 자유롭게 마음을 털어놓을수 있는 학교,,, 바로 이런 점들 때문에 미시간 주립대 학생들은 졸업후에도 모교 사랑이 변치 않는거겠죠? 대학탐방 미시건 주립대학 소개해드렸습니다, 미국 미국 속으로 듣고 계십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