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카 클래스룸] 미국 대학의 입시제도 – 이원진 씨 / 대학탐방 –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미국 교육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아메리칸 클래스룸, 먼저 교육 전문가로부터 특정 분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 다음 대학 탐방은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순섭니다. 미국의 대학 입시제도는 한국의 입시제도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페어팩스 고등학교 카운슬러이면서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진 씨 모시고 오늘은 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

조; 대학탐방 순서입니다. 오늘은 펜실바니아 주립대학교, 즉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입니다. 펜실바니아는 면적도 넓고 유명학교도 많은 곳 아닙니까?

노: 펜실베니아주는 면적이 한반도의 갑절에 해당하는 약 45만 평방 길로미터에, 인구는 미국 50개주중 4번째로 많은 천 8백만 정도가 됩니다. 대학도 동북부 명문 그룹, 세칭 아이비 리그에 속하는 유니버시티 오브 펜실베니아를 비롯해서, 스와스모어, 브린마등, 유명 학교들도 많이 자리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조; 그런 학교들은 모두 사립 대학들이고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펜실베니아 스테이트 유니버시티, 약칭 펜스테이트는 주립대학 아닙니까?

노; 그렇습니다. 펜 스테이트 체제는 주의 여러 지역에 26개의 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스테이트 칼리지의 캠퍼스는, 총 본부이기도 하고 또 이 캠퍼스의 학생수가 가장 많습니다.

여기에는, 학부와 대학원에 약 4만 3천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조; 펜 스테이트에는 문리대, 농대, 공대, 경영대, 커뮤니케이션대, 지구및 광산대, 사범대, 보건 및 인간 개발대, 과학대등과, 전문 직업 학교로 의대 수의과대등이 있는데요, 소문난 우수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노; 전통적으로 연방정부로부터 대지를 제공받아 세워진 랜드 그랜트 대학은, 농학과 공학에 역점을 두어왔기 때문에, 펜 스테이트도 농학과 공학 계열의 여러 학과들이 두드러진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펜 스테이트 이공 계에서는, 기상학이 전국 최고의 수준으로 인정을 받고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일기 예보 회사인 애큐 웨더(Accu Weather)가, 이 지역에 자리잡고 있는 것도 학교의 우수한 교육과 무관하지가 않습니다. 건축, 환경, 천문, 화학 등을 포함한 공학의 전 분야도 수준급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최근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지의 평가는 이 학교를 전국 규모의 주립대학중 16위로 평가했고, 그중에서도 학부의 산업과 제조학과를 4위, 공-물리학을 5위등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조; 이 학교는 특히 학생들을 산업체에 직접 투입해 실습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학생들의 반응을 들어볼까요?

; 역시 이구동성으로 이런 교육방식에서 얻는 것이 많다고 말합하고 있군요.

노; 펜 스테이트가 있는 곳은 농장과 목장 지대인데요, 농대는 전공 학과가 많은 것이 특징이고, 시설 또한 뛰어난 곳으로 소문나 있습니다. 특히 학교 소유의 목장에서 나오는 낙농 제품은 캠퍼스내에서 학생들에게 염가로 제공되고 있고, 학생들은 각종 식품 가공 기술을 이곳에서 직접 배울수 있습니다.

조; 교육과 함께 대규모의 연구 중심 대학이기도한데요…

노; 펜 스테이트는, 연구 의뢰비 규모에서 민간 기구에서 나오는 것으로는 전국 1위, 정부에서 나오는 것으로는 전국 15위를 차지합니다.

필드 이온 마이크로스코프의 제작, 노-틸 이라고 불리우는 혁신적인 옥수수 재배 방법의 개발, 고속 도로 지반의 침식을 방치하는 크라운베치 공법등은, 세계적인 펜스테이트 연구 업적의 몇가지 예입니다.

조; 이 학교에는 약 3천 500명 가량의 외국 학생들이 와 있는데요, 반대로 많은 학생들을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등의 40여개 나라로 보내 언어, 경제, 사회등 각분야를 공부하게 합니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그 같은 프로그램은 15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다녀온 학생들의 이야기입니다.

학생 act

노; 펜 스테이트 학생들은 아름답고 평화로운 주변환경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겨울철에는 가까운 스키장이 많고 여름철에는 호수와 강이 많아 카누 타기, 세일링등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한 교내에서도 각종 문화행사와 공연등이 많아 시골에 있으면서도 전혀 단조로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act ; 축제

노; 특히 중서부 빅텐의 우승을 차지한 바 있는 대학 훗볼은 말할 것도 없고 29개에 달하는 각종 대학 스포츠 팀들은 모두 60개에 가까운 전국 챔피언을 갖고 있을 만큼 그 실력이 대단합니다.

Act 행진곡

조; 만약 신이 펜 스테이트 팬이 아니라면 왜 하늘을 푸른색과 흰색으로 칠해 놓는가? 학생들은 모교에 대한 열정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펜 스테이트의 상징이 바로 푸른색과 흰색으로 돼 있기 때문이죠. 대학 탐방 오늘은 펜실바니아 주립대학교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