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UNDP, 대북사업 의혹 관련 별도조사 실시키로


북한 내 활동과 관련한 자금전용 논란에 휩싸여 있는 유엔개발계획, UNDP가 북한 지원 사업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외부조사를 실시할 전망입니다. 이번 조사는 유엔 회계감사단 차원에서 이미 진행 중인 감사와는 별도로 실시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유엔 윤리위원회는 대북한 지원 자금이 유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전UNDP 직원이 ‘보복해고 당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김근삼 기자가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유엔개발계획, UNDP집행위 의장인 카르스텐 스타우르(CARSTEN STAUR) 유엔주재 덴마크 대사는 UNDP에 그동안 제기돼 온 이 기구의 북한 내 활동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외부조사를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타우르 대사는 지난 23일 발표한 성명에서 “유엔 회계감사단이 UNDP와 유엔 사업지원처, 유엔아동기금 (UNICEF), 유엔인구기금 (UNFPA) 등의 북한 내 활동에 대한 2차 감사를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 감사는 UNDP의 북한 내 활동과 관련해서 제기된 문제들을 모두 다루지는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스타우르 대사는 “따라서 유엔으로부터 독립적이고 중립적이며, 국제사회에서 높은 존경을 받는 인사가 이끄는 외부조사를 제안했다”고 말했습니다.

UNDP 의 북한 내 사업자금 전용 의혹은 올해 초 처음 불거졌습니다. 당시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UNDP가 유엔의 규정을 어기고 각종 비용을 북한 정부에 현금으로 지급했고, 이 돈이 어려운 주민을 돕는 데 쓰이지 않고 핵 개발 자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UNDP측은 이같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유엔 회계감사단은 UNDP 등 산하기구들의 북한 내 활동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와 별도로 유엔 자금 전용 의혹을 제기한 전 UNDP 북한 담당 직원이 보복해고 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파문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엔 윤리위원회가 이 직원이 보복해고 당한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스타우르 대사가 별도의 조사를 제안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스타우르 대사는 “이번 조사에서는 한 개인에 대한 보복해고 의혹과 함께, 보다 넓은 차원에서 책임과 직무유기에 대한 정책과 내부고발자 보호 등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타우르 대사는 이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외부조사 제안을 환영했으며, UNDP의 고위 관리들도 조사를 전적으로 지원하고 필요한 모든 자료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자신이 UNDP의 활동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보복해고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아트존 스크루타지 씨는 지난 21일 ‘미국의 소리’방송에 보낸 서한을 통해 UNDP의 태도를 비난했습니다.

스쿠르타지 씨는 “UNDP는 대북 활동시 유엔 규정을 어겼다는 유엔 회계감사단의 예비조사 결과를 거부한 데 이어, 이번에는 유엔 윤리위원회의 요구에도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UNDP는 대북자금 전용 의혹이 불거진 이후인 지난 4월, 북한 내 사업을 중단하고 철수한 상태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