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웰컴 투 아메리카]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웰컴투 어메리카’의 박형권입니다.

And I am Kathy! Hello, everyone!

하루에 레드와인(붉은 포도주) 한두 잔을 마시면 혈액순환에도 좋고,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캐씨는 포도주 좋아하세요? / 실례지만 주량은?

저는 와인 한 잔입니다. 대신 글래스가 좀 큽니다. 제 미국인 친구 한 사람은 와인 잔에 와인 한 병이 거의 다 들어 갑니다. 부인이 와인을 한 잔 만하라고 잔소리를 해서 잔을 큰 걸로 바꿨다고 하더군요.

최근 들어 미국에 winery, 즉 포도주를 생산하는 양조장이 많이 늘고 있다는 느낌이 들던데요. 가는 곳 마다 wine tasting, 즉 포도주 시음하는 곳이 있어요.

최근 10년 동안 미국에는 포도주 양조장 (winery)이 급격히 증가하여 현재 4,2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포도주 양조장이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에는 미국 전체 포도주 양조장의 45%가 들어서 있는데, 포도 농장과 양조장을 겸한 곳이 많습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약 90% 가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된다고 하죠?

캘리포니아에서 포도주 생산으로 유명한 곳은 Napa Valley 하고 Sonoma County, San Joaguin Valley, Monterey County 하고 Santa Clara 지역인데요, 특히 Napa Valley 는 고급와인을 생산하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Napa Valley는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에서 북쪽으로 자동차로 한 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포도주 양조장에서는 포도 농장과 양조시설을 견학하며 와인 제조 과정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직접 생산한 여러 종류의 포도주를 시음하고, 구입할 수도 있고요.

‘와이너리의 가이드 음성’or ‘Napa Valley 관광안내소 가이드 음성’

The only way to make a sparkling wine with millions and millions of tiny bubbles is to use the method Champaign was. There's no other way. So the traditional sparkling wine blend takes four grape varieties: Pinot Noir and Pinot Meunier, red grapes...robust flavor in the wine. the white grapes Chardonay, Pino Gris (Pino Grigio)...

지금 들으신 음성은 MUMM Napa 라는 sparkling wine 제조회사의 홍보부장이 sparkling wine 생산 과정을 설명하는 내용의 일부인데요, 프랑스 억양이 강하죠?

She has a French accent.

프랑스의 Reims (랭스)라는 곳에 있는 MUMM이라는 유명한 sparkling wine 회사와 관련이 있는 와인 생산회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안내하시는 분의 설명을 들어보면, 프랑스 샴펜 지방에서 생산되는 발포 포도주만 샴페인이라 부를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 생산 되는 발포 포도주는 영어로 sparkling wine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통 샴페인을 만드는 방법을 사용할 경우, 네 가지의 포도를 사용하는데, Pinot Noir, Pinot Meunier라는 두 가지 붉은 포도하고, Chardonnay하고 Pinot Gris라는 청포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적포도가 들어가는 데도 발포 포도주 색깔이 맑은 이유는 포도 껍질을 넣지 않고 알갱이만 넣어서 만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영어 표현

There's no other way.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Napa Valley 의 경우 그 지역 전체가 포도밭과 와인 양조장인데요, 제가 숫자를 헤아려보니까 약 70여개 되더군요...

이곳에서는 와인 열차를 타고 경치와 포도주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단, 21세 이하의 청소년은 와인 시음을 할 수 없지요?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만 21세 이상 술을 마실 수 있지요. 그럼 어린이들은 와인테이스팅하는데 가면 재미 없겠군요?

포도주 시음 절차는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 At the wine tasting area, a host will greet you and get you started with wine glasses and explain what wines are available for tasting and if there are any tasting fees.

와인 시음장으로 가면 주인이 인사하고 와인글라스를 내놓으며 시음할 수 있는 와인 종류와 시음 요금이 있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 Taste each wine carefully and savor each sip.

각각의 와인을 조심스럽게 맛을 보고, 한 모금 한 모금 맛을 음미한다.

- Most wineries will have a sheet of tasting notes. Read the tasting notes as you taste and see if you notice any of the aromas or flavors listed in the notes.

대부분의 양조장에서는 시음 안내서를 제공한다. 시음을 하는 동안 시음 안내서를 읽어보고 거기에 열거되어 있는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지 본다.

- It is okay to skip any of the wines on the tasting list.

시음 안내서에 있는 와인 목록 중 원치 않는 것은 생략해도 된다.

- You do not have to drink all the wine in your glass. Toss the unwanted wine in your glass into the dump bucket provided for this purpose.

와인글라스에 있는 와인을 다 마실 필요는 없다. 마시지 않은 와인은 앞에 놓인 통에 부어버리면 된다.

포도주 시음의 핵심은 보고, 향기를 맡고, 맛을 보는 세 가지이다.

- Look at the wine. (와인의 빛과 투명도를 본다.)

- Smell the wine. (손목을 이용하여 와인 잔을 가볍게 흔들어 와인의 향기를 맡는다.)

- Taste the wine. (와인을 목에 넘기기 전에 몇 초 동안 혀에 굴리며 음미한다.)

영어표현

Before you taste the wine, look at it and smell it.

와인을 맛보기 전에 눈으로 보고 코로 향기를 맡아야 합니다.

어떤 시음장에서는 2~10달러의 시음 요금을 받기도 하고, 일부 시음장에서는 요금을 받지 않는 대신 구입하는 포도주에 요금을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시음했던 글라스를 선물로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음 요금을 지불하는 경우, 1인 요금을 지불하고 두 사람이 글라스 하나를 가지고 나눠마셔도 되고요.

어떤 사람은 와인 한 잔을 마시고 바로 운전하고 가더군요. 혈중 알콜 농도(blood alcohol content, blood alcohol level, blood alcohol concentration level) 0.08%이하면 음주운전으로 처벌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21세 이하의 경우 혈중 알콜 농도 0.01%이상만 되어도 음주운전으로 간주합니다. 음주가 금지된 청소년의 경우 법이 훨씬 더 엄격하죠.

표현 복습

There's no other way.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Before you taste the wine, look at it and smell it.

와인을 맛보기 전에 눈으로 보고 코로 향기를 맡아야 합니다.

오늘은 미국 California, Napa Valley의 와인 생산지를 찾아 와인 제조와 시음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다음 주에는 태평양 해안선을 따라 조금 남쪽으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캐씨와 저 박형권이었습니다. 다음 시간까지 안녕히 계십시오. See you next week. Bye…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