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건강 365일] 자살 부를수도 있는 우울증 - 윤석기 내과


여러분 지난 한주간도 안녕하셨습니까? 건강 365일 시간의 박영서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사는동안 건강하게 지내기를 바라게 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 각종 질병의원인과 증상등을 알면 조기 발견도 쉬워지고 그만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각종 질병과 증상 , 올바른 치료방법과 예방책을 소개해드리는 건강 365일. 오늘 이시간에는 윤석기 내과 전문의 모시고 도움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요즈음 한국인들의 자살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정부에서 나서야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자살의 동기가 되는 우울증을 앓는 환자가 늘었다는 의미 겠는데요.

건강 365일 오늘 이시간에는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우울증의 증상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인터넷을 찾으면 쉽게 우울증 자가 진단 항목들을 볼수 있습니다.
걱정이 많고 , 쉽게 피곤해지고 의욕이 떨어져 만사가 귀찮아 집니다.
두번째로 불안하고 짜증이 쉽게 나며 무엇을 한가지 집중해서 생각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건망증이 심해집니다.
세번째로 두통이나 소화 불량 , 가슴이 답답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때로 입맛이 떨어지거나 또는 반대로 과식을 함으로써 체중이 5Kg 이상 증가하거나 감소 하게 됩니다.
잠을 설치고 자주 깨고 잠을 자고 일어나도 잠을 자지 않은 것처럼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또한 과거의 잘못이 자꾸 떠오르면서 죄의식에 사로 잡히기도 합니다. 자신의 처지가 초라하다고 여기거나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갖기도 하고 미래에 대해 절망적인 느낌을 갖기도 하지요.
또 죽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들게 되기도 하지요.


2.그런데 우울증을 심각히 생각하지 않아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 분들이 많다고 하던데요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가 본인의 우울증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여러가지 어려움 때문에 생긴 일시적인 현상이라던가 또는 자신의 성격탓으로 돌려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미국인의 경우 전체 인구의 거의 30%가 항우울제를 복용할 정도이고 항우울제의 판매 액수는 다른 어떤 질환의 치료 약제보다 많습니다.지나치게 약물에 의존하는 것도 바람직 하지 않지만 치료를 거부함으로써 항상 불안하고 우울한 인생을 사는 것도 바람직 하지 않다고 봅니다.

3. 우울증은 어떤 사람들에게 잘나타날까요 ?
여자가 남자보다 2배 정도 더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인간관계가 소극적이거나 생 활이 불안정한 상태, 분노를 잘 표현하지 않고 참는 사람들, 강박적인 완벽주의자나 의존성이 강한 사람, 우울증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위험이 높아집니다.

4.아무래도 우울증 환자들의 경우, 자살할 위험이 높을 것 같은데요.


그렇습니다. 주요 우울증 환자의 약 15% 가량이 자살을 시도합니다. 이들은 고통과 절망 스러운 심정으로부터의 도피의 수단으로 자살을 택하는 경우도 있고 죄의식에 사로잡힌 우울 증 환자의경우 자신을 죄에대한 처벌을 위해 자살을 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살을 택하는 경우 흔히 “자살” 에 관한 암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주위의 가족이나 친구는 그런 징후를 발견하면 환자의 치료를 위해 병원을 곧바로 찾아야
합니다.

5. 주변환경이라든가 처한 상황에 따라 생기는 우울증이 있을 것도 같은데 어떻습니다.

그렇습니다. 특징적으로 우울증의 빈도가 높은 경우들이 있지요.
여성의 경우 임신이나 출산이후 우울증이 흔히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갱년기 또는 폐경기 등에 우울증을 자주 경험합니다.
그리고 고등학생들의 경우 입시의 압박감으로 인한 우울증이 적지 않게 나타나지요.
요즈음은 혼자서 지내는 노인들에게도 우울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부전증이나 신장 부전등의 만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 역시 적지 않은 빈도의 우울증을 호소합니다.
죽음을 기다리는 말기 암환자의 경우도 우울증 시달리는 경우가 흔하지요.
또한 계절에 따라 우울증을 겪는 환자들도 있지요.

6.우울증이 뇌의 화학 물질 분비에 따른 결과라는 얘기가 있던데요 ?
그렇습니다. 뇌안의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우울증에 쉽게 빠지는 사람들은 세로토닌이나 노아에피내프린 , 도파민등의 분비가 저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세로토닌이나 노아 에피네프린등의 분비가 많아지도록 하는 약제들입니다.
즉 본인의 성격이나 주어진 환경도 문제가 되어 우울증에 걸릴수 있지만 뇌의 기능이 문제가 되어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보지요.

7.우울증 치료는 어떻게 하죠 ?
요즈음 항우울증 약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약물요법 필요한 경우에 정신과의사의 상담치료를 병행하는 경우 약 80% 정도에서 우울증을 치료할수 있습니다.
정신과 약제의 특징은 효과가 천천히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약물의 복용을 시작한후 약 4주 또는 8주 이상까지는 약물의 효과를 단정 짓기가 어렵습니다.
약물 선택의 기준은 첫째가 자신에게 맞는 약물을 택하는 것입니다. 부작용이 없고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제라면 자신에게 맞는 약제라고 할수 있습니다.
약 복용후 입이 마른다거나 어지럽다거나 또는 마음의 불안이 더욱 심해지는 부작용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성기능의 장애도 있을수 있습니다.

8.우울증 예방을 위한 정신 건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첫째 규칙적이면서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둘째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셋째 자신에게 맞는 수면 습관을 유지합니다.
넷째 가족과 시간을 함께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다섯째 부부간 대화를 갖고 상대의 얘기를 잘 들어줍니다.
여섯째 조그만 즐거움에도 웃음을 잃지 않도록 합니다.
일곱째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움 적개심 분노를 슬기롭게 처리합니다.

네, 마음을 편안히 갖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는 노력도 필요하겠네요.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버지니아주 센터빌 내과 병원의 윤석기 내과 전문의 였습니다.

건강 상식 : 알고 계십니까?

엄마손은 약손이다?

네 그렇습니다.

요즘 날씨가 아주 무덥죠? 때문에 아무래도 찬 음식 ,시원한 곳만 찾기 쉬운계절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우리 자녀들. 특히 배탈이 나기가 쉬운데요.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아이들, 그런데 증상은 그리 심한 것 같지는 않고...

그때마다 약을 주기도 그렇고….이럴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세요?

저 어렸을때를 돌아보면 배가 아프다면 엄마가 배를 살살 문질러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엄마 무릎에 누우면 엄마가 배를 살살 문질러주시면서 엄마 손은 약손이다. 엄마 손은 약손이다 하시는거죠

그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저절로 눈은 스르르 감기구요 어느새 아팠던 배도 슬그머니 다 나은 것만 같더라구요

이제 제가 엄마가 돼서 제 아이들에게도 이방법을 가끔 쓰는데요

참 신통하게도 어느정도 듣는것 같거든요?

도대체 엄마 손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기에 이런 놀라운 효과가 나타나는걸까요?

현대 의학에서는 이런 현상을 플라시보 효과라는 용어로 풀이하기도 하는데요

즐겁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는 이 플라시보란 말은 오늘날 가짜약이란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즉 플라시보 효과란 일종의 위약효과로서, 약모양으로 만든 과자를 약으로 알고 먹은 사람이 실제로 통증을 못느끼게 되는 등의 효과를 말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배가 아픈 이유는 대개 찬 음식을 많이 먹고 소화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엄마의 따뜻한 손으로 아이의 배를 문지르면 차가운 배속에 엄마의 따뜻한 기운이 전달되면서 내장이 안정되고 실질적인 치료 효과가 나타난다는 거죠

엄마가 자주 안아줄수록 자녀의 신경조직을 자극해 정서적 안정과 신체 발육을 촉진시킨다는 여러 과학적 자료들도 많이 있구요

아이들에게 있어 엄마라는 존재는 든든한 보호자이자 또 가장 믿고 따르는 대상입니다. 때문에 엄마가 엄마 손이 약 손이다라고 말하면서 아픈 배를 정성스럽게 쓰다듬으면 아이들은 엄마의 손이 아픔을 없애줄 수 있다고 굳게 믿게 되고, 이것이 배앓이를 멎게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거죠 . 이세상 모든 엄마들의 손 ! 약손입니다.

지금까지 건강 365일이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