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대학 탐방] University of Minnesota - 미네소타 대학교


미네소타주는 한반도 넓이와 비슷한 21만 7천 여 평방 킬로미터에 인구는 불과 4백만을 갖고 있는 농업과 목축업 중심의 평야지대입니다. 크고작은 호수가 만개 이상이나 있어서, 자동차 번호판에도 10 thousand lake state라는 별명이 새겨져 있을 만큼 미네소타주는 호수가 많기로도 유명한 고장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학교는 미네소타 주 최대의 공립대학인 미네소타 대학교 , 즉 University of Minnesota 입니다.

미네소타 대학교는 주 수도인 센트폴과 주 최대의 도시인 미네아폴리스 두 도시, 즉 투원씨티(TWIN CITY)에 걸쳐있는 메인 캠퍼스를 비롯해서 둘러쓰 캠퍼스, 모리스 캠퍼스, 크룩스턴 캠퍼스, 와쌔카 캠퍼스를 포함하는 대학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학교는 이중 본교격인 투윈시티의 미네소타 대학교 약칭 UM입니다.

이 학교의 특징은 우선 학생수가 많다는데 있습니다. 학부생이 약 2만 8천여명, 대학원생이 1만 7천 4백여명, 도합 4만 6천 600여명입니다. 미국의 대형 학교들이 그렇듯이 이곳도 학교 하나만으로도 어지간한 도시 못지 않습니다. 두 도시가 서로 인접해 있다보니 학교 시설도 두 도시에 걸쳐 있습니다. 주 수도인 세인트 폴에는 농업, 식품 산업, 환경, 자연 자원, 인간 생태학, 수의학, 생명과학등의 교육시설이 들어서 있고, 미네아폴리스에는 그외의 각종 단과대학과 기숙사, 학생회관등의 시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양쪽 캠퍼스는 수시로 버스가 왕래하면서 강의실을 찾아가는 학생들을 실어나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규모가 큰 미네소타 대학교는 28개의 단과대학에 학부에만도 150여개의 전공분야를 두고 있어 현대의 대학에서 다루고 있는 거의 모든 영역을 가르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학교의 교육 시설은 좋은 편입니다. 각 단과대학마다 도서관이 따로 있지만 메인 도서관은 장서수가 500만권에 달해 일반 도서관을 합쳐도 북미주 전체에서 14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연구와 교육의 장으로 사용되는 식물원은 그 넓이가 평수로 치면 82만여평이나 됩니다.

학생수와 전공과목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학교의 질이 떨어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중의 일부는 반드시 전국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분야가 있게 마련입니다.

이 학교에서 전통적으로 우수한 영역으로 꼽히는 분야는 의학, 공학, 심리학, 저널리즘, 경영학, 생물학, 연극, 무용등입니다.

미네소타 의과 대학에서 실시하는 신장이식 수술은 수백건에 달하고 있고, 골수 이식 수술은 미국내 최다 기록인 연간 백건 이상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네소타대학교의 각종 연구업적 중에는 ERA라고 불리우는 혁신적인 밀 품종 개발, 세계 최초의 전신 X-레이 스캐너, 분광계를 이용한 화성 탐색등이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네소타 대학교는 지금으로 부터 155년전인 1851년에 설립됐습니다. 남북전쟁 말기에는 극심한 재정난으로 폐교위기에 처하기도 했던 이 학교는 미네아 폴리스 사업가,”존 싸전트 필스베리”의 재정지원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었고, 따라서 오늘날까지도 필스베리는 대학의 아버지로 통하고 있습니다.

또하나 이 대학을 소생시킨 요소는 1862년 링컨대통령이 제정한 랜드그랜트 법입니다. 이 법은 국가에서 대학용으로 토지를 제공해준 것으로 각주의 주립대학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처럼 주민과 정부의 지원을 받으면서 성장한 미네소타 대학교는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입니다. 이 학교가 실시하고 있는 지역사회 사업은 150건을 넘고 있으며 특히 농업분야에서는 주내 농가의 3분의 1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연간 2만 2천여회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네소타 대학교는 각 분야에서 저명인사를 많이 배출하기도 했습니다.

미네소타 대학 졸업생중에는 미국의 부통령을 지냈고 대통령 후보였던 고 휴버트 험프리씨와 월터 몬데일씨, 전 대법원장인 워렌버거씨, 심장수술의 대가인 남아공화국의 크리스챤 버나드 박사, 가수 밥딜란, 배우 헨리폰다, 로버트 본등이 있습니다.

또 미네소타 대학 졸업생이나 교수를 지낸 인사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문학가 쏠 벨로우를 비롯해서 12명이 있습니다.

미네소타 대학교가 위치한 투원씨티는 북위 45도, 즉 한반도의 함경북도 회령과 비슷한 위도상에 있어, 겨울에는 눈이 많고 춥기로 소문난 곳입니다. 겨울에는 수은주가 흔히 영하 20도 내지 30도 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도시를 방문한 사람들은 거리 양편의 건물을 복도처럼 연결한 육교가 많은 것을 보게 됩니다. 캠퍼스의 주요건물들도 지하 터널망으로 이어져 있어 실제로 학생들은 추위로 인한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지냅니다.

Fisk 대학 안내서는 이 학교를 중부 지방 유명 주립대학교인 위스컨신 대학교나 미시간 대학교보다는 낮게 평가하고 있지만 그만큼 교육비도 저렴해서 Best Buy 학교의 하나로 꼽고 있습니다. 학생수가 많기는 하지만 전국적인 명성도 그다지 나쁘지는 않고 과에 따라서는 최상의 그룹에 올라있는 것도 있으며, 학교가 커서 매력적인 면도 분명 존재하는 학교, 그것이 바로 이 학교에 그토록 많은 학생들을 끌어들이는 요인들인 것입니다.

학교 웹사이트

http://www1.umn.edu/twincities/index.php

한국학생회 웹사이트

http://www.tc.umn.edu/~ksa/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