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건강 365일] 여름철 체력관리, 이렇게 하세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각종 질병과 증상 , 올바른 치료방법과 예방책을 소개해드리는 건강 365일 시간의 박영섭니다. 각종 질병과 증상 , 올바른 치료방법과 예방책을 소개해드리는 건강 365일 오늘 이시간에는 문병권 한의학 박사 모시고 여러가지 도 움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건강관리 중 체력관리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1; 아무래도 여름철이 되면 체력이 저하되겠죠?

답1;여름철 체력감소는 지나치게 무더운 날씨로 인한 물리적영향이 제일 큰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날씨가 지나치게 더우면 우리의 신체는 이를 견뎌내지 못하여 쉽게 피로해지고 체력도 쇠퇴해지는데요. 신체가 무기력해지면 자연적으로 정신도 영향을 받아 매사에 의혹을 잃고 짜증스런 생활을 하기 쉬워집니다.

문2;그렇다면 체력감소를 줄이거나, 극복해서 활기넘치는 여름을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답2;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노 일로 라는 말이 있습니다. 화를 내면 그만큼 늙는다는 뜻인데요, 여름에는 불쾌지수가 높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공연한일로 짜증을 내고 자주 다투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모두 피곤에 지쳐있는 상태라 하겠습니다.

피로하면 손바닥에 열이 나고 손바닥 가운데가 아프기 마련인데 손바닥 가운데 있는 이 급소가한의학에서는 노궁 혈이라 하는 자리인데요, (노궁혈: 주먹을 쥐었을때 가운데 손가락이 닿는 지점) 이 자리를 손가락 끝으로 누르면서 지그시 눈을 감고 있으면 방금까지 화가 나고 짜증났던 일들이 슬그머니 풀어지기 시작합니다. 여름철 자신도 모르게 화가 나고 짜증을 푸는 방법으로 추천하고 싶군요.

문3;이런 방법도 있었군요.신기하네요. 그러면 아무나 다 해당됩니까?

답3;남녀노소 다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문4;그 밖에 달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동작이나 운동 방법들도 있다면 소개해주시죠

답5;한번소개해볼까요. 1.두 손을 높이 쳐들고 크게 기지개를 켜고. 2.상체를 좌우로 꼬기도 하고, 3.어깨를 치기도 합니다. 4.몸을 전후좌우로 굴절시키기도 하고.5. 발목을 자기나이만큼 회전시키기도 하고 6.두 손을 무릎위에 얹고 상체를 앞으로 굽히듯이 힘차게 내밀고 7.합장하듯 손바닥을 마주대고 힘 있게 미는 이런 동작들을 계속하면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문5;그럼 이런 동작을 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 까요?

답5;별로 걸리지 않습니다. 한 동작에 단 몇 초면 족하지만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 6 제가 사실 운동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요. 이런 동작들이라면 저도 쉽사리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 당장 해봐야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건강한 체력을 관리하려면 빼놓을 수 없는게 충분한 수면같은데요 맞습니까?

답6; 그렇습니다. 체력증강과 먹는 것과는 분명 깊은 관계가 있는데요. 먹는 것만으로는 체력을 증강시킬 수 는 없습니다. 충분한수면이 뒷받침되어야 체력이 증강될 수 있습니다.

문7;하지만 왜 여름철에는 더위와 불쾌감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가 많지 않습니까? 이럴 때 도움을 주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답7;더위와 불쾌감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 도움을 주는 동작들을 소개해보면은요. 1.먼저 반듯하게 눕습니다. 두 손은 주먹을 쥐고 양옆에 뻗어둡니다. 두 다리는 양 무릎을 붙인 채 세웁니다. 이러한 자세로 등을 바닥에서 뜨게 합니다.(이때 자세는 어깨에서 무릎까지가 일직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자세를 취하면서 숨을 내쉬는데 숨을 완전히 내쉬면 두 무릎을 펴면서 엉덩이와 등을 살그머니 내려 바닥에 닿게 합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4회 되풀이 반복해줍니다.

2 엄지발가락 체조법 ;누운 채 엄지발가락을 세운다음 한쪽은 옆으로 비끼게 하고 다른 쪽의 엄지를 굽힙니다. 이렇게 서로 교환하면서 하나 둘 하고 마음속으로 구령을 하면서 열을 셀 때 까지 계속하고는 다시 시작하다보면 발에 혈액이 잘 돌게 되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잠이 들게 됩니다.

3 . 또 복식호흡법이 있는데요 . 먼저 차렷 자세로 서서 두 손을 위로 치켜 올리면서 숨을 크게 들이쉬고 그대로 상체를 구부리면서 두 손으로 양 발목을 잡습니다. 코로 하여금 복식호흡을 4회 되풀이 하고 다시 본래의 자세로 허리를 핍니다. 이 동작을 5번 정도하고 잠자리에 들면 머리가 맑아지고 깊은 잠에 들 수 있습니다.

문8;여름철 불면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런 방법을 써보면 참 좋겠네요. 그밖에 여름철에는 식욕이 떨어지기가 쉬운데요. 그러면 식욕 증진 법 에 대해서도 좀 소개해 주시죠.

답8;식욕 증진 법을 소개하면;1.발바닥에 자극을 주어 문질러주기도 하고, 2.손수건이나 타올로 후두부에서 목덜미까지 2~3분간 냉수마찰을 합니다. 3.혀를 위로 말아 올려 혀끝을 안쪽으로 꼬부리고 그것이 목구멍에 닿도록 노력합니다. 다음 입안의 사방 어디에나 혀끝이 닿게 하려고 움직입니다. 위아래 잇몸을 길게 뻗어 골고루 이동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타액이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 타액은 위액의 활동을 촉진하고 돕게 되는데 이런 혀의 운동은 여름철 떨어진 식욕을 회복시키는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네, 오늘 소개해주신 방법들 아주 간단하고 따라하기도 쉬운 것들이 많아서 우리 청취자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됐을것 같으네요. 지금까지 버지니아주 문한의원의 문병권 한의사 모시고 여름철 체력관리 방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

건강 상식 : 알고 계십니까?

여름철입니다. 냉장고에 약을 보관하면 더 안전할까요?

아닙니다. 약 보관 장소로 냉장고를 이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 말씀을 들어보면, 음식처럼 약도 냉장고에 넣어둬야 변질되지 않고 오래 보관할 것 같아서라고들 하시는데요

그런데 냉장고는 습도가 높기때문에 약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히려 습기가 차거나 침전물이 생기고 성분이 변질되기도 쉽다고 하네요.

특히 여름철에는 냉장고 안과 밖의 온도차가 커서 변질될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특별히 저온 보관이 필요하다는 지시가 따로 있지 않는한 약은 실온에서 보관하는게 좋구요 . 이때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 그런데 약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먹다 남은 약 보관했다 무심코 다시 복용하는 일 흔하죠? 그런데 식품에만 유통기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약에도 유통기한이라는게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유통기한을 넘기면 약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1년에서 2년 유통기한이 지난 약품의 5퍼센트는 약효가 없었고 95퍼센트는 약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나면 효과가 덜 나타난다는 것이죠.

하지만 유 통기한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되는게 간혹 약의 성분이 변질되기 때문입니다. 약의 성분에 따라 다르긴 한데 어떤 성분은 주위 환경에 의해 독성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만일 유통기한을 모른다면 바로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가지 여러분들 많은분들이 약통에서 약을 꺼낼때 손바닥에다 털어 드시죠? 그리고 복용량보다 더 많이 나오면 도루 병속에 집어넣으시구요.

그런데 그렇게 하면 안됩니다. 특히 여름철, 땀에 찬손으로 약을 만지면 변질되기 쉽다고 하는데요. 약통에 든 약을 복용할때는 약뚜겅을 이용해서 한알씩 꺼내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어떠세요 지금부터 습관을 들여보시는게요

지금까지 건강 365일이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