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의회 위안부 결의안 처리 장기화 조짐


미국 의회에 상정된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의 종군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결의안 처리가 장기화될 조짐입니다. 위안부 결의안은 1백30명의 하원의원이 공동후원자로 나서면서, 5월 중에 외교위를 통과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지만 일단 5월 중 외교위 상정은 무산됐습니다. 이에 따라 위안부 결의안 채택 여부와 관련해 일부 조심스런 우려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내 한인단체들은 결의안 채택 운동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근삼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국 하원의 민주당 소속 마이크 혼다 의원의 주도로 상정된 결의안 121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무고한 여성들을 성노예로 내몬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올해 미주 한인사회의 적극적인 활동에 힘입어, 1백30명의 하원의원이 공동후원자로 이름을 올리면서 하원 본회의 통과에 대한 기대가 과거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미국 각 주에서 결의안 통과를 위해 결성된 한인 범동포대책위원회는 당초 1백명의 후원 의원 확보를 목표로 했었지만, 이를 초과달성한 것입니다.

후원 의원이 늘면서 5월에 하원 외교위에서 결의안이 통과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결국 5월 중 표결은 어렵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결의안 채택이 어려운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톰 랜토스 하원 외교위원장측과 면담한 홍일송 워싱턴범대위 공동의장은, 랜토스 위원장 측에서도 이 법안에 대해 열의를 갖고 있으며, 법안이 통과될 수 있는 최적기를 고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홍 의장은 의회에서도 결의안 통과를 위한 한인사회의 열정과 결과에 놀라고 있다면서, 많은 의원들이 결의안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랜토스 위원장 측은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통화에서도 5월 중에 외교위에 상정될 것이라는 보도는 들었지만, 실제 이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결의안이 외교위를 통과하고 하원 본회의에서 다뤄지기 까지는 앞으로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한인사회는 결의안의 본회의 통과를 위한 활동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워싱턴 범대위 홍일송 공동의장은 콜로라도와 플로리다 주 등에서도 결의안 통과 활동을 펴기 위한 한인 범대위가 속속 출범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주민들의 지지 서명과 공동 후원 의원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