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현장영어] OOO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의 이은경입니다. English USA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는 영어 표현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오늘의 대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Tape

May I 와 Can I 로 문장을 시작하는 대화가 많이 나왔습니다. May I 나 Can I 모두 내가 ---를 해도 되나요?라는 뜻인데요. May I는 내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 입장에서, 상대방의 허락을 구할때, 많이 쓰입니다.

오늘 대화에서May I come in? 들어가도 됩니까? 라고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는 질문이었죠? 또, May I phone Jennifer now? 제니퍼한테 지금 전화해도 되나요?라고 딸 Sue가 엄마에게 허락을 구하는 질문을 했습니다.

Can I 로 시작하는 문장도 –를 해도 되나요?라는 같은 뜻 이지만, 허락을 구하는 것 보다는, 물론 허락을 구하는 질문으로도 쓰입니다.

그러나, 오늘 들으신 대화에서처럼 Can we go to the movies tomorrow? 우리 내일 영화관에 갈 수 있나요? 라는 뜻인데요, 허락 보다는 –을 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물어볼 때 많이 쓰입니다. 단어 able A-B-L-E able –을 할 수 있는 이라는 뜻의 able과 같은 뜻입니다.

오늘 대화에서 또, Can 으로 시작하는 문장이 나오죠. Can we go at six o’clock? 우리 6시에 갈 수 있나요? 문장 몇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허락을 구할때, May I go to the party? 파티에 가도 되나요? 상대방이 –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볼 때, Can you come tomorrow? 당신 내일 올 수 있나요?

May I, Can I, Could I, 모두 내가 –해도 되나요?라는 뜻인데요, Could I 는 Can I 보다 좀 더 정중한 표현입니다. 또, Shall I로 시작하는 문장도 –해도 되나요?라는 뜻 인데요, Shall I는 내가 어떤 것을 하기 위해, 즉, 나를 위해 상대방의 허락이나 양해를 구하는 목적으로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위해서 질문을 하는 거죠. –할까요?라고 만약에 May I close the door?라고 질문을 하면, 내가 문을 닫아도 되는지 상대방의 허락을 기다리며 문을 닫을 려고 하는 겁니다.

보통 본인이 추워서 문을 닫을 려고 하는 경우, May I close the door?이렇게 말할 수 있고, Shall I close the door?이라고 말하는 경우는, 상대방이 추워 보여, 내가 문닫을까요?라고 말할때, Shall I close the door?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뜻이지만 사용하는 경우가 조금씩 틀리죠?

그럼 여기서 한번 더 오늘의 대화 들어보겠습니다.

Tape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겠습니다.

When can I go to Jennifer’s house?

You can go to Jennifer’s house in the morning.

May I phone Jennifer now?

No, It’s time for dinner.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 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When can I go to Jennifer’s house? 당신은 제니퍼집에 아침에 갈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하십시요.

May I phone Jennifer now? 안됩니다. 저녁먹을 시간이예요.라고 대답하십시요.

이번에는 여러분이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제니퍼집에 내가 언제 갈 수 있어요? 라고 물어보십시요.

You can go to Jennifer’s house in the morning.

지금 제니퍼에게 전화해도 되나요?라고 물어보십시요.

No, It’s time for dinner.

마지막으로 한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Tape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