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De Paul Universitiy] 드 폴 대학교


미국의 주요 대학을 찾아, 그 대학의 특징과 학생 생활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입니다.

미국에 산재해 있는3천여개의 대학중에는 하바드, 예일, 콜럼비아등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대학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이보다 훨씬 많은 수의 대학들은 그 같은 명성은 얻고 있지 않지만, 지역 사회의 독특한 요구에 맞는 교육으로 착실하게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시카고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는 드 폴 대학교를 찾아 미국 대도시의 대학들이 어떠한 형태로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미국 굴지의 상공업 중심지이자 농축산물의 집산지인 시카고 다운타운에 자리잡고 있는 드폴 대학교는 프랑스의 성 빈센트 드 폴의 교리를 따르는 가톨릭 신부들에 의해 1898년 설립됐습니다.

학생수는 2만명이 약간 넘고 그중 학부생은 만 2천명 가량입니다.

많은 미국의 도심지 대학들이 그렇듯이 드폴 대학교도 넓은 캠퍼스 대신 고층 빌딩들로 이루어진 학교입니다. 학생들은 도시의 직장인들과 똑같이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등료를 하고 있고, 넓은 잔디밭 사이로 난 길 대신, 엘레베이터를 이용해 강의실을 찾아갑니다.

운동 경기장이 따로 있고, 교외 주택가에 또 다른 캠퍼스를 갖고 있긴 하지만, 드폴 대학교의 다운 타운 캠퍼스는 미국 대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대학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이 학교를 뉴욕 대학교와 비교해 시카고 판 NYU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드 폴 대학은 8개 단과 대학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문리과 대학을 비롯해서, 상대, 법대, 음악대, 연극대학, 25세 이상된 사람들에게 학위를 주기 위한 성인 교육 기구인 New Learning School, 사범대학, 그리고 회계 대학등이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곡물 거래장 보드 오브 트레이드, 세계 최대의 도매 시장인 머천다이스 마트 등 대규모 상거래 조직과 방대한 시장을 갖고 있는 시카고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드 폴 대학이 역점을 두고 있는 대학은 상과대학입니다.

어느 대학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경제학이나 무역학 등은 물론, 드폴 상대에는 기업 금융, 노동 경제, 부동산, 세금, 보험 등, 이 지역에서 요구되는 거의 모든 분야의 과목들이 설치돼 있습니다. 또 일상 생활에서는 물론, 모든 상거래에서 생활화된 변호사의 활용과 대도시에서 파생되는 각종 사회문제 등으로 많은 법률가가 요구됨에 따라, 드 폴 대학은 법과 대학에도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드 폴 졸업생의 약 85%는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시카고를 중심으로 한 중서부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백여년간 드 폴이 배출한 수 천명의 변호사, 계리사, 교사, 간호사, 사업가등이 시카고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드 폴 졸업생들은 시카고 지역 연방 국회의원, 일리노이 주 상원의원, 일리노이주 대법원 판사, 시카고 변호사 협회, 시카고 간호협회등, 정-관계, 사회단체 지도자로, 시카고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나이티드 항공사, 퀘이커 오트 식품회사, 맥도날드 식당 체인등 대기업의 최고 경영인으로, 그리고 시카고 심포니를 비롯한 예술계의 스타 등으로 지역 사회 각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 시카고 지역에는 상당수의 한인들도 이 학교를 졸업하고 계리사, 은행원, 변호사 등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넓은 캠퍼스의 낭만적인 분위기는 맛볼수 없지만 이와같은 도심지 학교는 그 나름대로 교외의 대학들이 가질 수 없는 잇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을 갖고 있으면서 학업을 계속하는 학생들에게는 드폴과 같은 학교가 여러가지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시카고 다운타운, 즉 LOOP지역이라고 불리우는 도심지의 직장인들은 근무를 끝내고 저녁 시간에 또는 주말에 단 몇 블럭 떨어진 드폴 대학교에 와서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드폴의 다운타운 캠퍼스에는 상과 대학생의 거의 반수, 문리과 대학과 사범 대학의 학생 거의 전원이 저녁 시간에 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 장점은, 풍부한 교수 자원입니다. 음악 대학의 예를 들면, 시카고 심포니의 정규 주자 150명이 이 학교에 시간제로 나와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심포니 멤버가 이렇게 많은 강의를 맡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하나의 풍부한 교수 자원은 상과 계통입니다. 세금이나 회계 분야와 같은 상공업계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을 얼마든지 초빙할 수 있어 드 폴 대학의 전문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도시 학교의 또 다른 특징은 많은 재학생들이 직장인들이라는 점입니다. 드 폴은 전교생중 약 반수가 직장을 갖고 있고, 특히 경영학, 회계학, 조세학 등의 석사 과정에는 거의 모든 학생이 이미 중견 이상의 자리에 올라 있는 전문인들입니다.

드폴 학생들은 이처럼 일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키워가는 한편 1년 내내 열리는 각종 음악회와 드라마, 그리고 온갖 종류의 식당등 대도시의 다양성을 만끽하며 학창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