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UN서 북한인권기록 규탄 결의안 지지


한국이 사상 처음으로 북한 인권 기록을 강력하게 규탄하는 유엔 결의안을 지지했습니다.

17일 실시된 표결에서 유엔 192개 회원국 가운데 91개 나라가 북한이 고문과 공개처형, 그리고 다른 중대한 인권 침해를 자행하고 있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유엔 결의안에 찬성했습니다.

수단과 벨라루시, 쿠바, 베네수엘라, 시리아, 인도네시아, 이집트 등 21개 나라가 반대했고, 6개 나라가 기권했습니다.

최영진 유엔 주재 한국 대사는 북한측에 인권 기록을 증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들을 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최 대사는 한국정부는 대북 화해협력 정책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창국 유엔 주재 북한 대사는 유엔 결의안을 가리켜 미국의 음모의 일부이며 북한 주권 침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대사는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는 유럽 연합 등이 제출한 반 북한 결의 초안에 전적으로 반대하고 거부한다면서, 이번 결의안은 미국과 위성국가들이 신성한 북한의 주권을 침해하기 위한 정치적 음모의 산물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외교관들은 김 대사의 그같은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이번에 통과된 유엔 결의는 북한 인권 실태 조사와 북한의 인권 개선 노력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이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촉구하고 있으며, 유엔 사무총장에게는 북한 인권 실태에 대한 포괄적인 보고서 제출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결의에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