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미 전문가 '북 핵 실험 실패 가능성 높다' (오디오 첨부)


핵무기 실험에 성공했다는 북한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북한은 사실 핵 실험에 실패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남한과 미국 등 세계 각국의 관측 결과, 최초의 핵 실험이라고 보기에는 핵폭발규모가 지나치게 작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또다른 일각에서는 북한이 핵 무기 실험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의도때문에 많은 양의 재래식 무기를 터뜨린 후 핵 실험으로 위장했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 디씨에 있는 민간 핵 연구단체인 위스콘신 프로젝트(Wisconsin Project)의 매튜 갓세이(Mathew Godsey) 연구원의 견해를 들어봤습니다.

전화대담에 미국의 소리방송, VOA 김근삼 기자입니다.

문: 북한 정부의 발표와 달리, 핵 전문가들 사이에서 북한이 핵 실험에 실패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보십니까?

답: 현재로서 말 하기 힘든 부분이기는 하지만, 북한의 실험은 첫 핵 실험이로서 그 폭발 규모가 매우 작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북한이 의도적으로 작은 규모로 실험을 했을 가능성을 배재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TNT 1000톤 규모는 첫 핵 실험이라기에는 규모가 이상하리만치 작습니다. 그래서 북한의 핵 실험이 실패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북한이 핵 무기가 아닌 많은 양의 재래식 무기를 터뜨렸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주변 지역 방사능 활동 여부를 측정하는 분석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수 일 후 결과가 나오면 더욱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것입니다.

문: 북한이 핵 실험에 실패했다고 예측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북한으로서는 핵 실험 의도 중 하나가 세계에 핵무기 제조 능력을 과시하는 것인데, 핵 실험을 하고도 외부에서 북한의 핵무기 제조 능력에 의심을 갖는 다면 그것은 실패한 실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는 TNT 1000톤 미만의 폭발 규모는 매우 작은 것입니다. 그래서 북한이 핵 실험을 실시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북한이 핵 무기 제조에 필요한 플루토늄을 보유하고 있고, 핵 폭발물을 만들 수 있는 시설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첫 번째 핵 실험으로는 놀랄만큼 작은 규모입니다.

문: 북한이 의도적으로 핵 실험 규모를 작게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무슨 이유에서였겠습니까?

답: 북한이 의도적으로 작은 규모의 핵 실험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사실은 북한의 플루토늄 보유량이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큰 규모의 폭발 실험을 여러 차례 실시하고 플루토늄을 모두 소모한다면, 핵 실험 자체의 의미가 없어지겠지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핵 무기 제조 능력을 과시해야 하는 북한의 입장을 고려할 때 이상하리만치 작은 규모의 폭발이였던 것은 사실입니다.

문: 그렇다면 현 상황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는 무엇입니까?

답: 현재까지의 정황을 볼 때 북한이 핵 폭발 실험을 했지만 실패했을 가능성입니다. 폭발이 일어나기는 했지만 연쇄과정에서 완전한 폭발을 얻지 못한 것이지요. 앞서 말씀 드린대로 향후 수 일 내로 북한 실험에 대한 결과가 나오면 북한이 실제 핵 실험을 했는지, 또 핵 실험 결과가 어땠는지 등에 대해 좀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희망합니다. 아무튼 현 시점에서는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는 이릅니다. 미국의 지질학적 분석에 따르면 핵 실험으로 보이는 특성이 파악되기는 했지만, 폭발 규모가 너무 작아서 정확한 분석이 어렵습니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폭발 직후 핵 실험이 거의 확실하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문: 북한이 조만간에 또 다른 핵 실험을 실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 데, 그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답: 추가 핵 실험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한은 이미 국제 사회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첫 핵 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추가 핵 실험을 하겠다는 사인을 외부에 보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북한이 핵 실험 발표를 했는데도, 북한의 핵 능력에 대해 계속 의심이 눈길이 보내진다면, 북한은 더욱 큰 규모의 확실하게 성공임이 관측 가능한 핵 실험을 추가로 실시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문: 북한이 의도적으로 작은 규모의 핵 실험을 했다면, 북한의 핵 무기 능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할 수 있습니까?

답: 북한이 의도적으로 작은 규모의 핵 실험을 했고, 그것에 성공했다면 북한은 큰 규모의 핵 실험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관건은 플로토늄을 둘러싼 고폭 물질을 얼마나 정밀하게 동시에 터뜨릴 수 있을 것이냐는 문제인데, 북한의 이번 실험도 이 기술에서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번 실험에서 소량의 플루토늄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면, 얼마든지 다량의 폭발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 핵과 관련해서 향후 북한의 행보를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북한의 의도를 짐작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른 국가들은 대부분 첫 핵 실험을 한 후 연속해서 몇 차례 핵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북한도 이미 국제 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핵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북한이 다른 나라들과 다른 점은 플루토늄 양이 극히 제한돼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5메가 와이트 연구용 원자로를 운영하고 있고, 이것이 제대로 작동되면 연간 6킬로그램의 플루토늄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핵무기 하나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외부에서는 북한이 나가사키에 투하됐던 규모의 핵무기 3-4개 정도를 제조할 수 있는 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섣불리 핵 실험을 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