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대학 탐방] 국제적 감각 뛰어난 중부지방 대형주립 위스컨신 대학교 - University of Wisconsin


위스컨신 대학교 http://www.wisc.edu/



농장과 목장으로 둘러싸인 가운데 위치한 대형 종합대학, 그러면서도 국제적 감각이 뛰어난 대학중의 하나가 위스컨신 주 매디슨에 위치한 위스컨신 대학교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입니다.

위스컨신 대학교는 미국에서 가장 진보적인 성격을 띤 대학의 하나로도 잘 알려진 학교입니다.

위스컨신 대학교, 약칭UW 매디슨의 특성은 “다양성이 풍부하고 학문의 수준도 높으면서, 어느 정도는 멋도 즐길 수 있는 대학”으로 요약될수 있습니다.

UW 매디슨은 위스컨신 주립대학 시스템 산하 약 30개 대학중 최대 규모이자 본부가 되는 대학입니다. 학생수 4만 여명에 150여개 분야의 학사, 200여개 분야의 석사, 130여개 분야의 박사 과정을 갖고 있는 이 학교는 중서부 지역의 대형 주립대학 그룹인 이른바 빅 텐(Big 10)의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주립대학교는 타주 출신 학생 비율이 아주 낮은데, UW 매디슨에는 타주 학생 비율이 40%에 가깝습니다. 미국 어느 주립대학보다 높은 비율입니다. 날씨가 춥기로 소문난 곳인데도 이처럼 외부에서 학생들이 많이 찾는 이유는 말할 것도 없이 좋은 교육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때문입니다.

미국의 저명한 한 대학 평가서는 이 학교의 과목중 70개 과목이 전국 상위 10위권안에 드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교육, 농업, 생물공학, 커뮤니케이션, 사회학등은 특히 잘 알려진 우수 분야들입니다.

1910년경 부터 전국적인 수준의 대학교로 부상한 매디슨은 또 다른 평가에서 박사과정의 수준은 전국의 8위, 교수들의 저술량은 전국의 제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메디슨에서는 이곳에 재직중 노벨상을 받은 교수들이 3명, 졸업생이나 전직 교수들 중에서 이 상을 받은 사람들이 7명이 나왔습니다.

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연구활동 역시 괄목할만한 수준입니다. 미국의 공립대학교중에서 연방자금을 받는 연구는 전국 5위, 비 연방 자금 연구는 전국 2위이며, 연구에 투입되는 자금은 전국 3위수준입니다. 또 이 학교의 박사 배출수는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한 관계자는 이곳은 농업과 임업이 주요산업으로써, 어느모로 보나 풍요로운 주는 아니지만 학교가 이처럼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강한 결속때문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하는이른바 ‘위스컨신 아이디어’가 대학을 키웠다는 것입니다.

UW 매디슨은 최근 들어 신입생들에게 요구하는 공부의 양을 늘리고, 학생들 개개인이 전공을 보다 효율적으로 정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범 단과대학 특수 어드바이저 제도를 채택하는등 교육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디슨은 국제간의 교류와 연구활동이 많기로도 잘 알려진 학교입니다. 포드재단에서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매디슨은 미국에서 국제관계교수의 수가 가장 많은 대학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라티 아메리카에 관련된 교수의 수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매디슨은 50여개의 외국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브라질, 중국, 영국등 15개국에 해외 전문 강좌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당국자는 이곳이 대서양이나 태평양 연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중부 지방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그러나 우리는 우수한 학생들이 세계로 부터 고립돼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특히 국제적 색채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학 평가서 피스크 가이드는 이러한 조건들로 인해 위스컨신 대학교를 투자한 돈에 비해 가장 실속있는 교육을 받는다는 이른바 베스트 바이 (Best Buy) 학교의 하나로 꼽고 있습니다.

**********************************

한인학생회
http://www.uwkssa.org/

한인 학부생회
http://soo.studentorg.wisc.edu/sooform/search/orginfo.asp?RegHistoryID=8888

한국 법대생회
http://www.law.wisc.edu/students/kolsa/links/index.htm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