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통화에 대한 통제 철폐 계획 – 인도에 대한 신뢰와 투자 증대 예상


인도경제가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인도 정부는 통화에 대한 통제를 철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 같은 조치로 인해 인도에 대한 신뢰가 증대되고 투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인도는 이미 10년 전에 자국 통화를 다른 나라 통화들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도록 만드는 계획을 마련했지만, 동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서 금융 위기가 발생하자 그같은 계획을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인도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통화인 루피화에 대한 모든 통제를 철폐하는 방안을 새롭게 모색할 때라고 인도 정부는 말하고 있습니다.

금융 전문가들도 이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외환 보유고는 1400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루피화 가치는 안정돼 있고, 지난 2년 동안 인도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관심은 급증했습니다.

봄베이에 있는 ABN 암로 은행의 수석 경제학자인 아브히크 바루아 씨는 인도는 통화에 대한 통제를 철폐함으로써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고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바루아 씨는 통화에 대한 통제를 철폐하는 것은 경제가 강력하다는 것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알리는 신호라면서, 통화 거래 자유화를 실시한 다른 나라들의 경험을 볼 때,

그렇게 할 경우 실질적으로 투자가 증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도 중앙은행은 오는 7월에 루피화에 대한 통제를 철폐하기 위한 단계적 계획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당국자들은 통화에 대한 통제 철폐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3년 후에야 그 과정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루피화는 재화와 용역의 거래에서만 자유롭게 다른 나라 통화와 바꿀 수 있습니다. 해외 자산 취득 같은 다른 종류의 해외 투자는 중앙은행의 승인을 받아야만 합니다.

통화가 자유롭게 거래되도록 허용하게 되면, 해외의 인도 회사와 근로자들이 번 돈을 고국으로 송금하기가 쉬워질 뿐 아니라, 인도 국민들과 기업인들이 자유롭게 해외에 투자할 수 있는 문호가 개방되고, 또한 그들이 해외에서 돈을 빌리기도 쉬워질 것입니다. 또한 인도 정부가 봄베이를 지역 금융 중심지로 탈바꿈 시키는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도 통화 거래 자유화는 꼭 필요한 조치입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로렌스 서머스 총장은 최근 인도를 방문했습니다. 미국 재무장관을 역임한 서머스 총장은 인도가 경제 대국이 되기 위해서는 그같은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서머스 총장은 궁극적으로 국제 경제에 성공적으로 통합되기 위해서는 통화 거래 자유화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인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같은 조치의 시행 여부가 아니라 시행 시기만이 문제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인도 중앙은행 당국자들은 루피화가 완전하게 다른 나라 통화와 교환될 수 있도록 만들기를 원한다면, 인플레이션을 낮게 유지하고 재정 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해야 될 것이라고 정부에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인도 정부의 야심찬 계획은 지난 1991년에 사회주의 식 경제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조치들이 고성장의 시대의 도약을 가능케 한 이래 최대의 경제적 발전이라고 묘사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