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위한 전담조직 신설 - 북에 압력강화 모색


일본 정부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서 2개의 전담 조직을 신설해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일본 정부는 스즈키 세이지 관방부장관이 의장으로 있는 납치 문제 특명팀 산하에 [법 집행반]과 [정보 수집 회의] 등 2개의 정예 조직을 신설해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스즈키 관방 부장관은 [정보 수집 회의]는 정보와 외교 관계 4개 부처 최고 관계자들로 구성되고, [법 집행반]은 금융정보와 경찰 정보, 외교 관계, 이민, 세관, 무역 통제, 그리고 해안 경비를 담당하는 6개 부처 고위 관계자들로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즈키 부장관은 [법 집행반]은 수시로 회의를 열어 납치 문제 특명팀이 수집한, 보다 엄격한 법 집행을 위한 제안들을 분류하고, 또한 가능하면 그같은 제안들이 상승 작용을 일으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재무성과 경찰청, 법무성, 금융청, 경제 산업성, 그리고 해상보안청 등 6개 부처 고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법 집행반]은 일본 정부가 북한에 대한 불법 수출과 북한의 돈 세탁과 마약 밀거래, 위조 지폐 제조 의혹 등을 단속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일본의 교토 통신은 보도했습니다.

스즈키 부장관은 [정보 수집 회의]에는 내각 정보 국장과 경찰청장, 공안조사청 장관, 그리고 외무성 부상이 참석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보 수집 회의]에서는 개별적인 납치 사건에 관한 정보와 납치 사건에 연루된 의혹이 있는 전 현직 북한 정보원들에 관한 정보, 그리고 해외 정보 등이 교환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관방장관은 [법 집행반]과 [정보 수집 회의] 등 두 조직은 경제 제재라는 궁극적인 조치를 취하기에 앞서 북한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법 집행 절차들을 고려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과 북한은 지난 달 국교 정상화와 납치 문제, 그리고 안보 문제를 각각 별도의 분과 위원회에서 다루는 방식으로 양자 회담을 가졌지만, 납치 문제를 비롯한 핵심 현안들에 관해 아무런 돌파구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후 일본은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해 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