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늘의 이디엄] Finger-pointing


Finger-pointing의 Finger는 손가락을 뜻하는데요, Finger를 동사로 사용하면 무엇무엇을 어떠하다고 지적하다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pointing은 Point의 동명사형으로 역시 무엇무엇을 가리키다, 지적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Finger-pointing은 단어 그대로 하면 손가락으로 가리키다라는 말이 되는데요 이 말은 무엇무엇에 관해 누구를 비난하다, 탓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Finger-pointing은 원래 무엇무엇이 잘못된 것에 관해 누구를 비난하다, 탓하다를 뜻하는 idiom, Point the Finger At의 변형입니다.

어떤 잘못된 일에 관해 누구를 탓하다, 비난하다를 뜻하는 idiom, Finger-pointing이 사용된 문장을 봅니다.

이 문장은 미국의 뉴올리언스시 등 남부지역 일대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엄청난 피해와 관련해 어떤 전문가가 신문에 낸 글의 일부입니다.

Where will these people go? Why wasn’t there a plan? That’s when I start my Finger-pointing, because a few days in and around this ground zero have convinced me that there are two things federal government failed to do.

문장을 풀이하면,

Where will these people go? 이 사람들이 어디로 가야한다는 말인가?

Why wasn’t there a plan? 어째서 그곳에 계획이 없었는가?

That’s when 그런 점에서,

I start my Finger-pointing 나는 누구를 탓하게 됩니다.

Because 왜냐하면 a few days in and around this ground zero 피해지역 현장을 며칠 동안 둘러보니까, federal government failed to do 연방정부가 했어야 할 것을 하지 않은, that there are two things 두 가지 일이 있다는 것을 have convinced me 확신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