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카트리나로 미남부 멕시코만 지방 산업시설 마비


[간추린 주간경제]

  • 허리케인 카트니라가 강타한 미국 남부 멕시코 만 연안 지방의 산업 시설이 마비 상태에 빠졌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섬유 협상이 아무런 합의없이 끝났습니다.

*********************

미국 남부의 멕시코 만 지역과 뉴 올리안스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한 피해액이 25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남부의 석유와 천연 가스 사업이 최대의 경제적 피해를 입었습니다.

미국 멕시코 만 해안 지역은 수 십개의 해안 시추장치와 22개의 정유 시설이 있는 미국 최대의 석유와 천연 가스 생산 지역으로서 미국의 석유와 천연 가스 수요의 4분의 1을 공급하고 있는데, 현재는 모든 시설의 가동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미국 정부는 그같은 생산 감축을 상쇄하기 위해 전략 비축유 방출을 승인했다고, 사무엘 보드만 에너지부 장관이 발표했습니다.

보드만 장관은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유회사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략 비축유 방출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도 그같은 조치를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허리케인으로 인해 많은 원유 생산 시설이 문을 닫았다면서, 에너지 부에 전략 비축유 방출을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영국 런던의 에너지 경제학자 줄리안 리 씨는 시장이 미국의 전략 비축유 방출 결정을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줄리안 리 씨는 미국의 그같은 조치는 멕시코 만 지역의 생산 감축에 대한 우려를 상당히 완화시켜 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국 백악관 경제학자 벤 버난크 씨는 카트리나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현재 연 3퍼센트 이상의 비율로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경제에 단지 약간의 영향만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경제학자들은 보다 비관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국 무역양의 20퍼센트가 멕시코 만 지역의 항구를 통과한다고 지적합니다. 뉴 올리안스는 석탄과 쌀, 곡물이 수출되고 커피와 화학물질, 종이, 철강 등이 수입되는 주요 항구입니다.

뉴욕 레흐만 브라더스의 경제학자 알란 리프킨 씨는 이번 참사로 인한 시장의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소비자 신뢰지수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프킨 씨는 허리케인 카트리나와 높은 에너지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의 신뢰도 수준이 약간 약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올 연말 까지는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전부 파악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값싼 중국산 섬유 제품의 미국 내 유입을 제한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던미국과 중국간의 섬유무역 협상이 아무런 결론없이 끝났습니다.

미국의 데이빗 스푸너 섬유협상 특별 대표는 타협안에 합의를 이룰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스푸너 대표는 미국 무역대표부가 발표한 성명에서, 협상 대표들이 최선의 노력을 펼쳤지만, 협상이 다시 실패하고 말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두 나라는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이번 주 미국을 방문하기에 앞서 합의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스푸너 대표는 성명에서, 미국은 아직도 진전이 이뤄질 수 있다는 낙관적인 입장이라고 말하면서, 두 나라가 며칠 안에 다음 번 협상 일정과 장소를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베이징 주재 미국 상공회의소의 찰스 마틴 회장은 이번의 합의 실패가 중국산 섬유 제품을 수입하는 미국인 업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틴 회장은 미국에서는 유럽에서처럼 중국산 섬유 제품이 세관에 묶이는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1월1일로 전 세계적인 섬유 쿼터 제도가 폐지되면서 중국산 섬유제품의 수출이 급증했습니다. 유럽 연합은 중국 정부와 쿼터를 협상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미국은 일부 섬유제품에 엄격한 제재 조치를 부과했습니다.

미국 섬유 생산업체들은 중국산 수입품이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위협한다고 지적하면서, 보다 엄격한 제한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자들은 미국 제조업체들이 국제 쿼터 제도 폐지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다고 지적하면서, 미국의 수입제한이 완화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미국인들도 저렴한 중국 섬유 제품의 혜택을 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