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칼레지(college)와 유니버시티(university)의 차이


칼레지와 유니버시티는 공통점이 많습니다. 이들 두 체제는 모두 젊은층의 장래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며 역사, 세계 문제, 인문, 과학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느 체제에서 공부를 하든,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4년동안의 공부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합니다.

두 체제 사이에는 다른점도 있습니다. 가장 뚜렷한 차이는 대부분 칼레지의 경우 추가적인 공부나 연구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고 교육에 치중한다는 것입니다. 규모면에서는 대부분의 유니버시티가 칼레지보다 크게 마련입니다. 유니버시티에서는 많은 연구활동이 행해집니다. 또한 매우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다루어지고 있고 여러가지 대학원 과정을 두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유니버시티는 중세 유럽의 전통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유니버시티라는 말은 라틴어의 유니버시타스(universitas)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러 사람이 공통적인 목표를 위해 모인 집단이라는 뜻입니다.

칼레지라는 말은 라틴어의 칼레지움(collegium)에서 나왔습니다. 영국에서는 학생들에게 거주할 곳을 제공해 주는데서부터 칼레지가 형성됐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같은 과목을 공부하는 사람들로 구성됐습니다. 따라서 칼레지라는 말은 한 영역을 공부한다는 의미로 통하게 됐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미국 칼레지들은 이른바 인문학 이라는 분야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에서 개발되고 가르쳐 졌습니다. 인문학은 사람의 마음을 훈련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가르치는 것과는 대조되는 영역입니다.

또 다른 의미의 칼레지는 유니버시티의 일부분 이라는 것입니다. 미국 초기의 유니버시티는 교육 분야를 여러가지로 분리시켜 가르쳤고 이렇게 분리된 과정을 가르치는 곳을 칼레지라 불렀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오늘날까지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급 과정을 가르치는 대학 과정을 스쿨(school)이라고도 부릅니다. 예를 들면 오스틴 소재 텍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Texas at Austin)는 14개의 칼레지와 스쿨로 구성돼 있습니다. 즉 이 학교에는 칼레지로 college of pharmacy(약학대학),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college of fine arts(미술대학)등이 있고, 스쿨로는 school of architecture(건축대학), school of business(경영대학), school of law(법대) school of information(정보대학)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