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9.11 테러 현장 '프리덤 타워'.. 테러우려로 재건축 들어가


미국내 시사 현안과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문 : 오늘은 프리덤 타워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지난 9.11 테러 공격으로 붕괴된 뉴욕시의 세계 무역 센타 자리에 들어설 프리덤 타워가 재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뭔지 궁금하군요.

답 : 테러 등 치안에 대한 우려때문이라고 관계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조지 파타키 뉴욕주지사와 마이클 블름버그 뉴욕 시장, 그리고 세계 무역 센타 자리인 그라운드 제로의 재개발 관계자들은 4일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8개월 전에 확정됐던 프리덤 타워 설계를 전격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프리덤 타워가 테러에 취약하다는 우려는 최근 뉴욕 경찰에 의해 제기돼 그동안 회의가 여러 차례 열려왔었는데요. 사업 시행자들은 문제점을 뒤늦게 지적한 경찰을 원망하면서도 뒤늦게 정부관계자들과 협의끝에 이번 결정을 내리게됐다고 미 언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문 : 최고의 건축가들로부터 공모를 통해 뽑은 설계 작품인데도 문제가 노출됐군요. 어떤 점이 보안상의 우려로 지적됐습니까?

답 : 재설계 결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부분은 프리덤 타워가 인근의 대형 도로와 매우 가깝게 위치해 있어 차량을 이용한 테러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었습입니다. 2만여평의 대지 안에 들어설 프리덤 타워에서 서쪽으로 7.6 미터 떨어진 지점에는 대형 도로가 위치해있습니다. 수 많은 초대형 트럭들이 매일 이 도로를 지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 봤을 때, 테러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이죠. 뉴욕 경찰은 안전을 위해서는 적어도 현 설계상의 거리보다 세 배 이상은 유지되야 한다고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 : 그럼 당초 예정됐던 설계와 비교해 볼때 어느정도나 규모가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까?

답 : 아직 수정 설계안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파타키 주지사는 앞으로 수 주동안 재설계 작업에 관한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파타키 주지사는 보안때문에 건물을 보기 흉할 정도로 바꾸거나 요새처럼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뉴욕 타임스 등 유력 언론들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건물 설계의 컨셉, 즉 개념과 미국의 독립이 선포된 1776년을 상징하는 1776피트 (541 미터) 의 높이 등 구체적인 계획들은 수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뉴욕 뉴저지 교통국의 챨스 가가노 부의장은 첫 150-200 피트, 약 45-60 미터 정도의 건물 일부 만을 제외하고는 1차 설계도가 담은 대부분의 계획들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문 : 이런 보안 논란 때문인지 그 동안 안정세를 회복하던 남부 맨해튼 부동산 시장이 다시 출렁이고 있다고 하던데요. 어떤 얘긴가요?

답 : 내. 이미 잘 알려졌다시피 지난 9.11 테러 이후 이곳의 많은 회사들이 테러에 대한 우려로 뉴욕 맨해튼을 떠나 다른 곳에 둥지를 틀어서 뉴욕시가 큰 곤혹을 치른바 있습니다. 그러나 뉴욕시가 여러 홍보와 프로그램을 가동해 다시 맨해튼 부동산 시장을 정상적으로 올려놨는데, 프리덤 타워가 테러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남부 맨해튼 인근으로 옮기려던 회사들이 다시 주춤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예가 미국의 대표적인 금융기관인 골드먼 삭스를 들수 있는데요. 이 회사는 당초 프리덤 타워 앞에 40층 규모의 건물을 짓고 본사 건물을 이전하려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다가 지난 달에 보안에 대한 우려로 돌연 이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그 동안 재설계 계획에 주춤하던 뉴욕주와 시 정부 관계자들이 부랴부랴 회의를 개최해 4일 설계 수정 계획을 발표하게 된 것입니다.

문 : 재설계에 들어가면 아무래도 공사기간도 연장될 것 같은데요. 완공 시기는 언제로 예상되고 있습니까?

답 : 그라운도 제로에는 작년 7월 20 톤 가량의 화강암으로 된 모퉁잇 돌이 세워진 이후 기초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당초 파타키 뉴욕 주지사는 2006년까지 타워의 철골 구조가 완성되고, 2008년까지 건물 입주가 준비될 수 있기를 원한다고 말했었습니다. 그러나 건물의 안전 경보 장치에 따른 논란과 함께 일부 비판론자들은 파타키 주지사와 블름버그 뉴욕시장간의 알력 다툼때문에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여러 지연 이유때문에 완공 시점을 당초 2009년으로 예상했으나 이번 재설계 발표로 인해 공사 기간이 적어도 수 개월 더 연장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