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럽인 처음본 쇼쇼니 인디언


과학자들은 아메리카의 원주민은 수만년전인 빙하시대에 이동해온 사람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후가 추운 대륙의 최 북단에서 남 아메리카의 끝까지 널리 퍼져 살고 있었습니다.

대륙의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산 이들은 각기 자기들의 언어와 문화, 종교를 형성했습니다. 각 집단의 이야기는 남북 아메리카의 역사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주목을 받는 원주민 집단은 미국 중부 지방에 살던 종족일 것입니다.

1804 년 메리웨더 루이스(Merriwether Lewis)와 윌리암 클라크(William Clark)는 일단의 탐험대를 이끌고 태평양 쪽으로 향했습니다. 이들은 미국 중부 대평원의 원주민들을 목격한 최초의 교육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은 또 그곳 원주민의 눈에 띤 최초의 백인들이었습니다.

이들 탐험대는 대 로키 산맥의 동부 지역에 접근했을때, 쇼쇼니(Shoshoni)라 불리우는 인디언들을 만났습니다. 이들을 처음으로 본 사람은 메리웨더 루이스였습니다. 거의 200년전 메리웨더 루이스와 함께 로키 산맥의 동부에 도달한 탐험대의 일원이라고 상상해 봅시다. 얕으막한 언덕을 넘어 60명의 쇼쇼니 인디언들이 말을 타고 우리를 향해 달려옵니다.

맨 처음 느낄수 있는 것은 그들이 싸움을 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각자 활과 화살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긴 막대끝에 날카로운 칼을 꽂고 있습니다.

그들은 말을 매우 빠르게 몰고 달려옵니다. 어떤 말은 아예 사람이 타지 않은것 보입니다. 가까이 접근할때 보니 어떤 사람은 말의 옆에 붙어있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말의 배에 붙어있기도 합니다. 그들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말의 몸통을 방패막이로 이용합니다.

말은 푸른색, 검은색, 붉은색, 기타 여러가지 색갈과 문양으로 장식돼있습니다. 그말의 문양은 타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말해주는 것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됩니다. 각자마다 나름대로의 사연들이 있습니다. 어떤 문양은 전쟁중 앞장을 선 사람을 말해줍니다. 어떤 문양은 전쟁에서 상대방 한명을 죽인 사람을 말해줍니다. 어떤 문양은 말과 타고 있는 사람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들은 가까이 닥아오면서 우리가 싸우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말을 천천히 몰고 오기는 하지만 여전히 경계심은 늦추지 않습니다. 메리웨더 루이스는평화의 표시로 손을 들어 보입니다. 쇼쇼니 대장도 손을 듭니다. 그들은 가까이 닥아옵니다. 쇼쇼니 인디언들은 동물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노루 또는 들소 가죽으로 만든 것입니다. 그들이 입고 있는 웃옷은 여러가지 모양으로 돼있으며, 말의 문양처럼 각기 그 사연을 담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전쟁에 나간 기록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여러 차례 기습을 가해 말을 사로잡은 기록도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동료를 구출했다는 기록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루이스 탐험 대장은 이들에게 미소를 보냅니다. 그는 다시한번 손으로 평화를 나타냅니다. 쇼쇼니도 그에 대한 응답을 보내옵니다. 륑스와 쇼쇼니 대장은 언어가 통하지 않 습니다. 그래서 손짓 발짓으로 의사를 주고 받습니다.

쇼쇼니 인디언중 한 젊은이가 앞으로 나옵니다. 그리고는 말에서 내립니다. 그는 키가 크고 단단해 보입니다. 그는 검은 머리를 길게 느러뜨리고 있습니다. 그는 머리 뒤에 긴 새의 깃털을 꽂고 있습니다. 그의 팔에는 색갈로 긴 줄이 여러개 그어져 있습니다. 루이스 일행은 그것이 전투에 참가한 숫자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루이스 일행은 그의 팔에 또 하나의 줄을 긋게 만들지 않고 그곳을 지나갈수 있었습니다.

쇼쇼니는 대평원에 사는 여러 인디언 부족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사는 대 평원에서 각기 독특한 생활과 문화, 사회를 형성했습니다. 대 평원은 오늘날도 엄청나게 큽니다. 자동차로 시속 백 킬로미터로 달려도 대평원을 횡단하는데는 이틀이 걸립니다.

대평원은 북쪽의 카나다에서부터 시작돼 중부를 거쳐 남쪽으로 멕시코에 까지 계속됩니다. 동쪽으로는 미시시피강에서 시작돼 서쪽의 거대한 로키 산맥까지 이어집니다. 이곳이 바로 미국의 중앙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안에는 긴 강이 있고 사막이 있고, 또 산도 있습니다. 그외 지역은 수백 킬로미터씩 이어지는 광활한 벌판입니다. 수백만 킬로미터에 이르는 이같은 대지가 과거에는 초원의 바다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이 초원이야말로 평원에 사는 인디언들의 문화를 형성하게 했던 근원이었습니다. 초원의 풀은 아메리칸 버팔로 라고 불리우는 들소의 먹이가 됩니다. 들소는 평원 지대 인디언들의 문화에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거대한 이들 들소는 인디언들에게 육류를 제공하는 요소였습니다. 그러나 들소는 단순히 음식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대부분 평원지대 인디언의 종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라코타(Lakota) 인디언도 대평원 인디언의 하나입니다. 라코타 인디언은 때로는 쑤(Sioux) 인디언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이들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것을 버팔로에서 나온다고 믿었습니다. 또 다른 인디언인 블랙피트(Blackfeet)족은 버팔로를 “나의 집, 나의 보호”라고 불렀습니다.

몸집이 큰 버팔로의 등 가죽은 평원 지대 인디언들에게 집을 짖는 재료를 제공해 줍니다. 다른 부위의 가죽은 옷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또 다른 가죽은 담요를 만드는데 쓰입니다. 버팔로의 뼈는 도구를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버릴 것이라고는 한가지도 없습니다.

루이스 일행이 쇼쇼니 인디언들을 만났을 당시 북 아메리카에 몇마리의 버팔로가 있었는지를 알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략 6천만 마리에서 7천 500만 마리가 살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대평원 인디언의 문화를 형성하는데는 또 다른 동물이 있었습니다. 토착 인디언들은 이 동물을 처음에는 ‘신비의 개’ 또는 ‘큰 개’라고 불렀습니다. 인디언들의 언어에는 이 둘물을 특별히 지칭하는 단어가 없었습니다. 이 동물은 바로 말이었습니다.

1500년대 스페인 사람들이 북 아메리카, 즉 오늘날 미국의 남부 지방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이곳에 말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토착 인디언들은 도보로 사냥도 하고 이동도 하고 여행도 했습니다. 여행이나 버팔로 사냥을 도보로 한다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말의 등장은 토착민들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말은 이들에게 여행하는 방식을 제공했습니다. 식량이나 장비를 실어나를 수 있게도 만들었습니다. 버팔로를 쫓는데도 말을 이용하면 안전하고 쉬웠습니다. 말은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고 안전하게 되돌아 올수 있도록 했습니다. 말을 몇마리 갖고 있는가는 그 부족의 부를 상징했습니다.

스페인 정착민들은 오늘날 미국 동남부의 뉴 멕시코주에 있는 산타 페라는 작은 마을로 말을 타고 왔습니다. 이들이 산타페에 온 것은 대략 1609년경이었습니다. 토착 인디언들이 처음에 어떻게 말을 입수했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스페인 인들과 거래를 했을수도 있고 그들을 공격해 빼앗았을 수도 있습니다.

1750년대쯤에는 대평원의 인디언 부족은 모두 말을 갖게 됐습니다. 인디언들은 말을 키우고 훈련시키고 타고 달리는데 전문가들이 됐습니다. 이들은 말의 약을 만드는데도 뛰어났습니다. 대평원의 인디언 부족은 5살때부터 말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성인이 되면 특수한 일을 하기위한 말을 가졌습니다. 사냥을 위해 훈련된 또 다른 말을 갖기도 했습니다. 또 전쟁을 하기 위한 말도 있었습니다. 인디언 전사의 성공은 그가 얼마나 말과 친밀하고 잘 협력하느냐에 달려있었습니다.

죠지 카틀린 은 개척기 초에 서부를 많이 여행한 미술가입니다. 그는 아메리칸 인디언들에 관한 아름다운 작품들을 많이 남겼습니다. 카틀린은 평원의 인디언들이 세상에서 가장 말을 잘 타는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디언은 말에 손을 대는 순간 말과 한몸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평원의 인디언들에게 버팔로와 말은 극히 중요한 존재였습니다. 말이 사냥을 쉽게 해주자 인디언들은 다른 일들, 예를 들면 예술같은 데에 관심을 돌릴수 있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평원의 인디언들은 자기들의 옷과 말에게 입히는 특수 담요등에 여러가지 장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용품에도 색갈을 입힌 장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백인 정착민의 대평원 진출은 아메리칸 인디언의 버팔로와 말의 문화에 종말을 가져왔습니다. 백인들은 버팔로가 자기들의 농작물에 해를 주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버팔로를 죽이기 시작했습니다. 1885년 경까지 대평원의 인디언들은 대부분 인디언 보호 구역이라는 곳에서만 살도록 거주지가 제한됐습니다.

오늘날까지 존재하는 대평원 인디언 부족들은 자신들의 전통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술품, 음악, 의상등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국 역사에 많은 부분을 보태준 인디언들의 추억을 살려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