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내 의약품과 의술 부족이 생식건강 진료에 걸림돌"


지난 2016년 5월 북한 평양의 산부인과 병원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돌보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2016년 5월 북한 평양의 산부인과 병원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돌보고 있다. (자료사진)

미 국무부가 ‘2020 국가별 인권보고서’를 갱신해 세계 각국 여성들의 성과 생식 보건 실태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북한과 관련해선 필수 의약품, 의료 기구, 의술 부족이 북한 내 생식 건강 진료에 주된 걸림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국무부가 4일 ‘2020 국가별 인권보고서’를 갱신해 각 나라별 여성들의 성과 생식 보건 실태에 대한 평가를 담았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여성의 권리가 인권”이라며 미국 정부는 자국과 해외에서 여성들의 건강을 증진하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프라이스 대변인] “Each 2020 country report available online at state.gov our website now contains a section covering a broad range of women’s health issues such as maternal mortality, government policy adversely affecting access to contraception, access to emergency health care, and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in accessing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care.”

프라이스 대변인은 각국에 대한 ‘2020 국가별 인권보고서’가 이제 다양한 여성의 건강 문제를 담고 있다며, 모성 사망, 피임에 부정적인 정부 정책, 성ㆍ생식 보건 진료 성차별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성과 소녀를 평등하게 대우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미국 외교 정책의 중심이라고 밝혔습니다.

‘2020 북한 인권보고서’에 추가된 ‘생식에 대한 권리’ 항목에서 국무부는 유엔인구기금(UNFPA)을 인용해 필수 의약품, 의료 기구, 의술 부족이 북한 내 생식 건강 진료에 주된 걸림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국 통일연구원의 ‘2020 북한인권백서’가 북한의 산부인과에서 근무했던 이들을 인용해 북한 산부인과 환자 절반 이상이 낙태를 원했고 모성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은 출산 중 과다출혈로 나타났다고 밝힌 내용도 담겼습니다.

또 유엔인구기금과 북한 중앙통계국이 공동으로 발간한 ‘2014년 북한의 사회경제, 인구통계, 보건 조사’에 따르면 가족 계획에 대한 요구의 92%가 충족됐다고 집계됐지만, 피임 선택과 상담은 제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서는 전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 정부가 성폭행 피해자들에 대해 어떤 성ㆍ생식 보건 진료를 제공하는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 내 ‘생식에 대한 권리’와 관련해 정확한 자료를 확보하는 것은 어려웠다며, 북한 정부의 자료는 검증이 불가능하고 북한 내 국제 기구나 요원들의 활동도 심각하게 제한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무부는 1977년부터 매년 각국의 인권 상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